자유한국당이 18일 북핵대응을 위한 전술핵 재배치 문제를 공론화하기 위한 여론전에 뛰어든 모습이다. 홍준표 대표를 비롯한 당 지도부들은 전술핵 재배치에 대한 강경 발언을 쏟아내며 정부의 북핵외교를 질타했다.

한국당 홍준표 대표는 이날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북핵이 지금 완성 시점에 와 있는데 이 정부는 한가하게 북핵 유화정책에 매달리고 있다"면서 "무능한 북핵외교와 무책임한 평화공세 만으로 막무가내 김정은 정권에 대행해 우리가 살길이 있는가 물어보고 싶다"고 비판했다.

홍 대표는 "우리가 나서서 핵균형으로 나라를 구할 때"라며 "1000만 명 서명운동을 보다 가열차게 펼쳐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독일 슈미트 총리가 구 소련의 핵미사일에 대응해서 독일의 전술핵 재배치를 요구할 때 미국이 핵 우산을 들어 반대를 했다"면서 "하지만 슈미트 총리는 핵 우산을 믿을 수 없다며 전술핵 배치를 요구했고 결국 그것이 성사돼 러시아가 굴복했는데 우리가 하고자 하는 것이 슈미트 모델"이라고 주장했다.

정우택 원내대표는 "미국은 북한이 1년 안에 핵무장을 완료한다는 판단하에 군사적 옵션을 포함한 모든 대응책을 강구하고 있는 것이 확연해지고 있다"면서 "더 이상 시간이 없다. 국가의 운명을 결정지을 결단을 이제 내려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철우 최고위원은 방미단의 성과를 설명하면서 "앞으로 북핵위기 대응 특별위에서는 서명운동을 적극적으로 펼쳐서 우리의 우방들이 대한민국 국가 안보에 위기를 느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며 "이 정부가 전술핵 재배치 요구하도록 분위기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피력했다.

한국당 지도부의 전술핵 재배치와 관련해 여론전에 나선 이유는 북핵 위기 대응에 대한 정부 대응책을 비판하는 동시에 보수층을 결집시키기 위한 것으로 해석된다. 일각에서는 전술핵 재배치 문제를 공론화해서 보수층을 결집시켜 정국 주도권은 물론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보수대통합의 경쟁자인 바른정당보다 유리한 고지를 선점하려는 게 아니냐는 분석을 내놓고 있어 주목된다. 서울=인상준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인상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