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천]제천시 수산면 수산 1리 마을이 산림청이 주관하는 `소각산불 없는 녹색마을`에 선정됐다.

제천시는 지난 5일 수산 1리 마을회관에서 시 관계자와 시의원, 지역 주민들이 참석한 가운데 `소각산불 없는 녹색마을 현판식`을 가졌다.

`소각산불 없는 녹색마을 만들기`는 산림청 주관 사업으로 산불 발생의 주요 원인인 논·밭두렁, 농업부산물 및 폐기물 등의 불법소각 행위에 대해 규제하는 방식에서 벗어나, 이장 등 마을 대표자 중심으로 자발적 주민 참여를 유도해 산불 발생 요인을 사전에 차단하기 위한 것이다.

수산 1리 마을은 마을 주민 전체가 산불을 유발하는 소각 행위를 근절하고, 마을회의를 통해 논·밭두렁 태우기 등 위험요소를 함께 공유하고 자체 산불조심 캠페인을 전개하는 등 소각산불 없는 마을을 위해 노력해왔다.

특히 마을 이장과 주민들이 불법 소각 근절, 산불감시 활동, 산림 내 농업부산물 수거, 마을 안내방송, 산불예방 홍보 등을 자발적으로 펼쳐 단 한 건의 산불도 발생하지 않도록 했다.

시 관계자는 "지역 주민들의 자발적인 참여가 이번 녹색마을 선정에 큰 기여를 했다"며 "앞으로도 지역 주민들과 함께 불법 소각행위에 대한 경각심을 고취시켜 산불 없는 제천을 만들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이상진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