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법제사법위원회는 28일 이유정 헌법재판소 재판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실시하기로 합의했다. 당초 여야 원내대표 회동에서는 이 후보자의 지명철회를 요구하는 야권의 주장으로 합의에 이르지 못했었다.

법사위는 21일 오후 전체회의를 열고 이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 실시계획서를 채택했다.

자유한국당 소속 권성동 위원장은 "야3당이 지명철회를 주장하고, 여당은 청문회 실시를 주장하고 있다"며 "야당소속 위원장이지만 후보자 지명의 부당성을 부각하기 위해서 청문회를 개최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야권은 인사청문회에서 이 후보자의 정치적 편향성을 문제 삼으며 낙마여론전을 펼칠 것으로 전망된다.

앞서 여야4당 원내대표들은 이날 오전에 열린 정세균 국회의장 주재 회동에서 김이수 헌법재판소장 후보자 임명동의안 표결 문제와 이 후보자 지명에 대해 입장차를 보였다.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는 "헌법재판소장의 공백이 이어지고 있는데 더 이상 미룰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라며 "이달 31일 표결처리 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반면 자유한국당 정우택·국민의당 김동철·바른정당 주호영 원내대표는 김 후보자의 표결처리 언급은 하지 않은 채 이 후보자의 지명철회를 요구했다.

이들은 한목소리로 "정치적 편향성이 강한 사람이 재판관이 되면 헌재가 정치적 기구로 전락할 것"이라며 "헌재소장과의 연계 문제를 논하기 전에 대통령이 이 후보자의 내정을 철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서울=인상준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인상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