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정부 시절 국정원의 정치개입과 관련해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이 8일 격돌했다. 민주당은 이명박 전 대통령과 원세훈 전 국정원장을 겨냥하며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고, 한국당은 전형적인 정치보복이라고 강조하며 방어에 나섰다.

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히틀러의 나치시대를 언급하는 등 강도 높은 비판을 이어가며 이 전 대통령을 직접 겨냥했다.

그는 "원 전 국정원장은 국정원을 사실상 나치의 게슈타포로 전락시켰고, 민간인 3500명을 히틀러의 유겐트처럼 양성해 정치공작에 활용한 셈"이라며 "원 전 국정원장은 이명박 전 대통령의 서울시장때부터 최측근으로 이 전 대통령이 원하는 것이라면 앞장서서 해왔던 사람이다. 이 전 대통령의 의지와 떼어놓고 생각할 수 없다는 게 우리의 생각"이라고 지적했다.

우 원내대표는 또 "이미 당시 국정원이 청와대까지 댓글공작 보고를 한 것이 확인되면서 원 전 원장이 종착역이 아님은 자명한 사실"이라며 "지위고하를 막론한 철저한 수사가 불가피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국정원 적폐청산 TF팀이 국정원의 정치 선거개입사건과 관련해 위법사항을 검찰에 수사 요청하고 적극 협조할 것을 밝힌 만큼 지금이 국정원 개혁의 적기"라며 "국정원 정치개입 사건에 한 점 의혹이 없이 진상을 밝히기 위해 검찰의 성역 없는 철저한 수사가 이뤄져야 한다"고 당부했다.

여당의 이 같은 입장에 대해 한국당은 정치보복이라고 비난했다.

한국당 정우택 원내대표는 "이 정부가 적폐청산이라는 이름으로 현재 추진하고 있는 국정원 개혁은 다분히 전임 정부에 대한 정치적 보복 차원"이라며 "단지 보수정권의 잘못과 비리를 억지로 들춰내 적폐로 몰아가는 것은 옳지 못하다"고 비판했다.

정 원내대표는 "국정원이 진정으로 과거의 잘못을 반성하고 개혁하려면 과거 김대중·노무현 정권때 대북 정보수집 능력을 사실상 해체했던 재앙적 조치와 보복적 인사를 포함해서 근원적이고 전반적인 문제들을 살펴봐야 한다"면서 "현 정부가 밀어붙이는 국정원 개혁이 국정원을 무력화시키는 개악이 되지 않도록 국정원개악저지특별위원회를 구성해 철저히 따지고 감시할 방침"이라고 강조했다.

김선동 원내수석부대표 역시 "국정원에서 추진하고 있는 적폐청산 작업은 일방적이고 편파적이며 정치적이라고 생각한다"며 "적폐청산은 특정한 상대를 겨냥한 적폐청산이 아니라 대한민국을 위한 적폐청산이어야 한다"고 말했다. 서울=인상준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인상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