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안전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내년 중 세종시로 이전할 전망이다.

이와함께 정부서울청사 본관에 대통령 집무실을 마련하는 방안도 동시에 추진될 예정이어서 향후 세종시의 명실상부한 행정수도 완성에 어떤 영향을 끼치게 될 지 주목된다.

6일 청와대와 정부 등에 따르면 정부는 올해 하반기 `광화문대통령시대위원회`를 구성해 대통령 집무실의 정부서울청사 이전과 행안부·과기부의 세종 이전 등의 내용을 확정할 계획이다.

문재인 대통령의 대표공약이자, 100대 국정과제를 통해 재차 약속했던 `광화문 대통령 시대`를 위해 정부는 정부서울청사에 대통령 집무실은 물론 비서실, 경호실 등을 이전키로 하고, 위원회에서 구체적인 인력 규모 및 방법 등을 담아낸 계획을 마련해 나갈 방침이다. 계획이 확정되면 내년 중 청사 리모델링 설계와 공사가 시작되고, 오는 2019년 집무실 설치와 이전 작업이 진행될 전망이다.

이와 맞물려 정부는 행안부와 과기부를 세종시로 옮기는 계획도 연계해 추진할 것으로 전해졌다. 서울청사 내 대통령 집무실 및 부속실을 만들기 위해서는 공간 확보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이들 두 부처가 입주하게 될 세종 신청사 건축에는 1480억 원의 예산이 필요하며, 행복도시법 개정과 행안부 고시(중앙행정기관 등의 이전계획) 변경도 선행돼야 한다. 이에 따라 정부는 내년 상반기 신축청사 설계 입찰공고를 거쳐 하반기에 설계 및 공사를 시작하고, 2년 뒤인 2021년 청사 준공과 함께 두 부처를 입주시킨다는 밑그림을 그려 둔 상태다. 이 경우 행안부는 내년 중 세종시내 건물을 빌려 이전한 뒤 신청사 입주를 기다린다는 계획이지만, 구체적 이전 시점과 일정 등은 아직까지 결정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 정부 관계자는 "정부 부처의 세종시 이전 계획과 관련해 청와대와 주무 부처인 행안부가 협의를 하고 있는데, 수반되는 절차와 고려해야 할 점이 많아 구체적인 시기는 확정되지 않았다"며 "다만, 광화문 정부서울청사에 대통령 집무실 이전을 계획대로 추진하기 위해서는 행안부와 과기부의 세종 이전은 내년 중 마무리해야 할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처럼 중앙부처의 세종시 이전이 가속화되면서 국토균형발전과 국정운영의 효율성 제고 차원에서 세종시를 명실상부한 행정수도로 완성시켜야 한다는 주장에 설득력이 더해지고 있다.

국회 개헌특위 위원인 더불어민주당 김종민(충남 논산·금산·계룡) 의원은 "세종시에 국회 분원과 대통령 집무실을 설치해 국정운영의 효율성을 높여야 한다는 목소리도 있지만, 근본적으로는 이번 개헌 과정에 `세종=행정수도`라는 점을 명시해 국가백년대계를 도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