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본영 천안시장은 27일 시청 브리핑실에서 특별재난지역 선포 기자회견을 갖고 "응급복구는 물론 항구복구 사업을 빠른 시일내에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구 시장은 "수해 현장에서 수작업으로 구슬땀을 흘리며 옷가지, 가재도구 정리 등의 도움을 주신 군·경과 시민단체, 기업인, 타시군, 자원봉사자, 전국 각계 각층에서 도움의 손길을 주신 분들에게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며 "피해 주민들이 일상생활로 돌아오실 수 있도록 수해 잔재물 정리는 물론 항구복구에 전념하겠다"고 말했다.

시에 따르면 특별재난지역 선포에 따라 총 피해 복구비 584억 원 중 국비 367억원(특별재난지역 추가금액 133억)이 지원된다. 지방비는 도비 76억 원, 시비 141억 원 등 217억 원을 부담하게 된다. 피해를 입은 시민들은 건강보험료, 통신·전기·도시가스 등 공공요금이 감면된다.

민주당 충남도당(위원장 박완주 국회의원)도 27일 논평을 내 천안의 특별재난지역 지정을 환영했다. 논평에서 민주당 충남도당은 "특별재난지역 지정이 수해복구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믿어 의심치 않는다"며 "수해로 고통을 겪고 있는 주민들이 하루 속히 일상생활로 돌아올 수 있도록 정부와 지자체, 시민사회와 함께 힘을 모을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시는 지난 16일 집중호우로 인한 수해의 응급 복구율이 75%라고 전했다. 윤평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