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설계 융합전공제도 2개 이상 전공이수 의무화

금강대는 2018학년도 수시모집에서 115명(79.3%), 정시모집에서 30명(20.7%)을 선발한다. 2018학년도 수시모집은 학생부위주(교과)전형(융합형금강인재전형 83명·종교단체장추천자전형 10명·사회봉사자 및 선·효행자전형 10명)과 실기 위주(특기자)전형(어학특기자전형 10명·한문특기자전형 2명)으로 구성돼 있다.

◇전형의 변화

올해 금강대의 가장 큰 변화는 첫째, 꿈과 창의성 중심의 학생 선발제도다. 이를 위해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과감히 폐지하고 내신성적 보다 면접고사의 비중이 강화됐다. 둘째, 지난해부터 시작한 자율설계 융합전공제도는 학부 및 전공 간의 벽을 허물고 모든 학생에게 2개 이상의 전공 이수를 의무화 하고 있다. 셋째, 비교과 장학학점 프로그램 신설로 모든 학생이 비교과 영역에서 금강골드 마일리지 점수를 부여받고, 해당 점수를 장학 학점으로 환산 및 합산해 직전학기 성적 3.0이상이면 수업료 면제를 받을 수 있는 혜택을 늘렸다. 넷째, 금강대 학생의 전액 장학금 수혜 비율이 전교생의 93.8%(2017학년도 1학기 기준)로 전국 최고 수준의 장학제도를 운영하는 것도 참고할 만하다.

◇학생부교과전형

학생부교과 일반전형(융합형금강인재전형)은 금강대 수시모집에서 가장 많은 인원을 선발하는 전형이다. 고등학교 졸업(예정)자 또는 법령에 의하여 이와 동등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된 자로서 자신의 전공분야를 선도할 창의적 사고력과 리더십 역량을 가진 자로 소속 학교장의 추천을 받은 자가 지원할 수 있다.

종교단체장추천자전형은 종교단체장(주지스님)의 추천을 받아 지원한 학생을 대상으로 불교문화학부에서 10명 선발한다. 사회봉사자및선효행자전형은 글로벌융합학부에서 10명 모집한다. 2015년 1월 이 후 사회봉사활동 시간이 50시간 이상인 자(단, 사회복지법인으로 등록된 시설에서 30시간 이상 봉사해야 하며, 그 실적이 VMS에 등재되어야 함)로 학교장 또는 봉사시설의 장의 추천이 필요하다.

◇실기위주(특기자)전형

어학특기자전형은 영어, 중국어, 일본어 어학성적(토익, 텝스, 토플(IBT), HSK, JPT, JLPT)이 있는 학생을 학생부 20%, 면접 30%, 어학성적 50%로 글로벌융합학부에서 10명을 선발한다. 최근 2년 이내의 성적으로만 한다.

한문특기자전형은 한국어문회 또는 대한검정회 및 한자교육진흥회의 공인 한자 능력이 있는 학생을 학생부 20%, 면접 30%, 한자성적 50%로 불교문화학부에서 2명 모집한다. 원서접수 마감일로부터 최근 3년 이내의 성적으로만 한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