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당과 보수야당이 국회 파행의 원인을 두고 5일 서로를 향해 날선 비판을 이어갔다.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는 이날 열린 국회 기자간담회에서 "사사건건 발목잡고 집단으로 퇴장하는데 이것은 대선 불복"이라며 "국회가 자유한국당 놀이터냐"고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우 원내대표는 보수야당이 김상곤 사회부총리의 임명에 반발해 국회 상임위 불참 방침을 결정한 것에 이같이 밝히며 "야당 마음에 안 드는 인물을 임명했다고 이를 문제 삼으며 국회를 세우는 것은 이해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그는 북한의 미사일 발사에 대해 언급하며 "지금은 초당적인 대처가 필요한데 야당이 김 부총리를 핑계로 국회를 멈추게 해 추경과 정부조직법을 가로막고 있다"며 "안보를 책임져야 할 정부와 민생 일자리 추경을 가로막는 것은 명분도 없고 책임지는 야당 모습도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반면 보수야당은 국회 파행의 책임이 정부여당에 있다고 주장했다.

자유한국당 정우택 원내대표는 원내대책회의에서 "추경과 정부조직법 심의가 지연되는 모든 책임은 문재인 대통령에게 있다"면서 "추경을 정상적으로 심사하려면 법적요건 위반을 해소하고 공무원 증원 등 내용적 측면을 수정해야 한다고 대안을 내놨는데 정부여당은 그런 노력을 하지 않고 막무가내식 밀어붙이기를 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정 원내대표는 "정부조직법도 심의 착수를 합의해줬는데 문 대통령의 김상곤 후보자 임명강행 등 독선과 독주로 인해 모두 물거품이 됐다"며 "송영무·조대엽 장관 후보자들도 임명을 강행한다면 인사청문회 존재 이유를 부정하는 것으로 더 큰 파국과 야당의 저항을 자초하는 길"이라고 지적했다.

바른정당은 민주당은 물론 추경심사에 협조하고 있는 국민의당을 싸잡아 비판했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연석회의에서 "북한이 ICBM관련 중대발표를 하는데 부적격중에서도 부적격한 사람인 김상곤 후보자에게 임명장 주고 박수를 쳤다. 인사청문회 대상자 중 형편없는 사람도 많았지만 김 후보자는 최악 중 최악"이라며 "국민의당은 절대 안되는 부적격 3종 세트라고 말하더니 사실상 임명될 수 있는 빌미를 만들어 줬다"고 비난했다.

국민의당은 한발 물러나 관망하는 모양새다.

김동철 원내대표는 "문 대통령이 지난 대선과정에서 국민들께 약속했던 5대 비리 전력자 원천배제 원칙을 파기한데 대해 책임 있는 입장표명을 해야 한다"면서 "차일 피일 미루는 것이 능사가 아니라 대통령의 협치 의지, 여야 상생의 의지를 국민과 함께 지켜볼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민주당 우 원내대표와 한국당 정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비공개 회동을 하고 국회 정상화를 위해 논의했지만 이견만 확인한 채 소득을 얻지 못했다.

서울=인상준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인상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