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당 정례회동 소득없이 끝나

문재인 정부 초대 내각 구성과 관련해 여야 간 갈등이 더욱 격화되고 있다.

여야 4당 정례회동에서는 야권의 성토가 이어졌으며 문정인 통일외교안보 특보의 발언을 두고선 한미동맹의 근간을 흔드는 발언이라고 강도 높은 비판도 나왔다.

강경화 외교부장관 임명 강행으로 꼬여버린 정국을 풀기 위해 여야 4당 원내대표가 만났지만 소득 없이 끝났다.

19일 정세균 국회의장 주재로 열린 정례회동에 참석한 더불어민주당 우원식·자유한국당 정우택·국민의당 김동철·바른정당 주호영 원내대표는 가시가 있는 말이 오가며 신경전을 벌였다.

먼저 말문을 연 것은 우 원내대표였다.

그는 "당장 국회에서 일이 벌어질 것 같았지만 여야가 한 자리에 모인 것을 보니 의지가 보인다"며 "강 외교부 장관으로 인해 국회가 가팔라졌다. 강 장관에 대한 국민의 지지가 높고, 국민과 야당 사이에 어떤 선택을 해야 할지의 지점으로 와 여당으로서도 정리가 어려웠고 그걸 이해해 주면 국회를 원만히 끌어 갈 수 있다"고 야당의 양해를 구했다.

그러자 정 원내대표는 "정부와 여당이 일방적으로 결정하고, 야당이 무조건 따르는 것이 협치가 아니다"라며 "지금은 대통령이 독선과 독주로 가는 것이지 국회와의 협치 정신에 부응하지 않고 있다"고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심지어 우 원내대표가 각종 현안에 대한 해명을 하자 정 원내대표는 "여당 대표가 청와대 대변인이 된 것 같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그는 "대통령이 청문회를 보는 인식이 문제다. 청문회가 인사권에 대한 참고용이라고 언급했는데 국회가 참고기관에 불과하다는 것인가"라며 "이에 대해 의장이 분명한 입장을 정리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우 원내대표에 이어 정 의장이 다시 한번 야당을 달랬다.

정 의장은 청문회 참고용 발언에 대해 "국회의 인사청문회가 참고용이 돼서는 안 된다"며 "인사청문회는 국회법에 따라 진행되고 정당 의견도 절차의 틀에서 전달돼야 한다. 임명권자도 존중하는 풍토가 바람직하다"고 야권의 주장에 힘을 실어줬다.

정 의장의 발언에도 불구하고 야권의 비판은 계속됐다.

국민의당 김 원내대표는 인사문제와 관련해 "청와대와 정부가 먼저 결정할 수밖에 없다 해도 야당의 합리적이고 진정성 있는 주장을 들어주는 것이 진정한 협치"라고 강조했으며, 바른정당 주 원내대표 역시 "청문회 문제는 대통령이 사과하고 양해를 구하면 해결된다. 여당도 행정부의 권한을 견제할 책무가 있는 만큼 무작정 감싸줘서는 안 된다"고 비판했다.

또 야권은 최근 문정인 특보가 `북한이 핵 미사일 활동을 중단하면 미국 전략자산의 한반도 전개와 한미연합훈련을 축소할 수 있다`는 취지로 발언한 것에 십자포화를 날렸다.

보수야당인 한국당과 바른정당은 문 특보를 향해 `문재인 대통령의 상전`이라고 비난의 목소리를 높이며 특보직 사퇴를 요구했다. 국민의당 역시 한미정상회담을 앞두고 대북전략을 노출시킨 것에 우려를 나타냈다. 서울=인상준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인상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