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유성광역복합환승센터 조성 사업 표류로 지역사회가 들끓고 있다.

유성복합터미널 사업 표류의 원인을 제공한 롯데컨소시엄의 사과와 책임을 요구한 것은 물론, 대전시와 대전도시공사의 보다 적극적인 대응책 마련도 촉구했다.

허태정 유성구청장은 유성복합터미널 사업 장점 중단 사실이 알려진 직후 입장을 발표 "충격과 분노를 금할 수 없다"며 "대전도시공사의 책임 있는 자세와 대전시의 확실한 대응책 마련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어 허 청장은 "유성복합터미널 조성책임을 맡은 대전도시공사가 그 동안 비밀주의와 무사안일로 유성구민을 기만한 것에 대해 강력히 규탄한다"면서 "어떠한 경우에도 사업 무산은 정당화 될 수 없다. 35만 유성구민이 납득할 수 있는 확실한 대응책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사업 차질의 원인을 제공한 롯데컨소시엄의 책임을 묻는 목소리도 높았다.

더불어민주당 조승래 의원은 "유성복합터미널 사업자로서의 의무를 소홀히 하고 무책임한 태도로 일관해 사업을 무산시킨 롯데 컨소시엄은 대전 시민을 기만한데 대해 정중히 사과하고 모든 응분의 책임을 질 것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조 의원은 "대전도시공사는 무산과정에 있어서 롯데 컨소시엄의 직무유기, 해태에 제대로 대응하지 못하고 사업의 공전과 무산을 불러일으킨 것에 대해 사과하고 스스로 책임지는 조치를 취하도록 해야 한다"면서 "시와 도시공사는 현재 진행되는 감정평가가 예정대로 진행될 수 있도록 하고 토지보상 절차를 정상적으로 이행하라"고 강조했다.

유성구의회 권영진 의원은 지역민 불편 심화에 대한 우려를 표하며, 대기업인 롯데컨소시엄의 도덕적 해이를 질타했다.

권 의원은 "복합터미널 사업 지연으로 유성구민은 계속해서 많은 불편을 겪게됐다. 버스 승하차로 인한 불편은 물론, 사업 대상지 주민들은 몇년간 당해 온 재산상 불이익에서 쉽게 벗어나지 못하게 됐다"면서 "(시와 도시공사가) 얼마전까지 유성복합터미널을 조기착공한다 해놓고 이제와 사업을 중단시키는 것은 말도 안되는 행위"라고 지적했다.

이어 권 의원은 "유성에서만 대형매장 3곳을 운영하는 롯데가 지역에 이렇게해서는 안된다"며 "지역 기여는 하지 않고 돈만 벌어가겠다는 태도로, 장사꾼의 행태지 기업의 모습은 아니다. 부도덕한 행위"라고 일침을 가했다.

성희제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성희제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