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과 국민의당·바른정당 등 야 3당은 문재인 정부가 역점을 두고 추진 중인 일자리 추가경정예산안에 반대의 뜻을 분명히 하며 강경 대응을 예고하고 있어 주목된다.

한국당 이현재·국민의당 이용호·바른정당 이종구 정책위 의장 등은 13일 오전 조찬간담회에서 "추경 예산안은 국가재정법이 정한 추경 요건에 부합하지 않는다는데 인식을 같이했다"고 밝혔다.

특히 지난 12일 정세균 국회의장이 주재한 여야 3당 원내대표 정례회동에서 추경안 심사 착수에 합의한 것처럼 발표된 것에 대해서도 바로잡았다.

국민의당 이용호 정책위 의장은 "추경이 국가재정법 요건에 미흡하다는 점에 유감을 갖고 있다는 것을 전제로 어떻게 논의를 진전해 나갈지 잠시 언급했다"면서 "이를 두고 민주당이 마치 합의되고 한국당을 빼고 하는 것처럼 발표한 것은 오해가 있었던 것"이라고 피력했다.

바른정당 이종구 정책위 의장 역시 "한국당을 빼고 여야 3당이 합의한 사실이 없다"며 "야 3당이 공동으로 대응하고 좋은 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야 3당의 이 같은 방침은 야당으로서 정국 주도권을 여당에 뺏기지 않으려는 것으로 해석된다. 이에 따라 임시국회에서 논의될 추경안과 내각 인사청문회 등 굵직한 현안을 두고 여야 간 힘겨루기가 가속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앞서 야 3당 지도부 역시 공무원을 증원시키는 추경안에 반대 의사를 분명히 했다.

한국당 정우택 당대표 권한대행은 "정부의 이번 추경은 형식상 국가재정법상 추경편성 요건에 맞지 않고 내용도 세금 폭탄을 퍼붓는 일회성 수준"이라며 "지속가능한 양질의 일자리를 만들기 위해선 경제 활성화와 기업 투자를 통한 민간 분야 일자리가 생겨야 한다"고 비판했다.

국민의당 김동철 원내대표도 정부 추경과 관련해 "공무원 증원은 차기 정부에 30년 동안 두고두고 부담을 줘 추경으로 할 사안이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바른정당 주호영 당대표 권한대행은 "소방 분야 등의 공무원이 필요하면 업무부담이 적은 직군의 공무원 수를 줄여 옮기는 방식으로 해야 한다"며 "공무원 수를 줄이지 않고 필요한 부분만 증원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강조했다. 서울=인상준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인상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