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3당이 12일 추가경정 예산안 심사에 착수하기로 합의했다.

이날 정세균 국회의장 주재로 의장실에서 열린 정례회동에는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 국민의당 김동철 원내대표, 바른정당 주호영 원내대표가 참석했다.

회동 직후 민주당 강훈식 원내대변인은 "그동안 야당에서는 추경 심사 자체를 못한다는 분위기였는데 심사를 하기로 합의했다"면서 "추경 심사는 일단 진행하고 여당도 앞으로 국가재정법을 존중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국민의당 최명길 원내대변인은 "민주당이 국가재정법 원칙을 준수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히는 것이 추경 심사 착수 조건"이라고 설명했다.

반면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은 지난 이낙연 국무총리 국회 인준 절차 진행에 반발해 이번 회동에 불참했다. 또 추경에 대한 반대 의사를 분명히 하고 있어 추경 심사에 변수로 작용될 가능성도 있다.

정용기 한국당 원내수석대변인은 "오늘 오후 예결위 여야 간사 간 협의를 제안해 놓은 상태에서 기습적으로 이뤄진 `제1야당을 뺀 추경심사 합의`에 대해 강력한 유감을 표명한다"면서 "법과 원칙을 무시한 추경 심사 의사일정에 합의해 줄 수 없음을 분명하게 밝힌다"고 비판했다.

이 같은 한국당의 반대에 민주당은 설득에 나설 방침이지만 협의가 될 가능성은 적다. 한국당이 인사청문보고서 채택에 반대하고 있는 상황에서 추경 심사에 대해 정부여당에 우호적일 수 없기 때문이다.

한편, 우 원내대표는 이날 회동에서 김이수 헌법재판소장 후보자와 관련해 "본회의 표결을 통해 의사 표현을 할 수 있다. 표결을 통해 야당 의사를 반영했으면 좋겠다"고 말했고, 이에 대해 국민의당 김 원내대표는 표결에 찬성 입장을, 바른정당 주 원내대표는 부정적 채택 입장을 보였다고 강 원내대변인이 전했다.

이밖에 참석자들은 인사청문회에 대한 문제점 등에 공감하고 기준 마련을 위한 인사청문회 개선 소위원회 구성에 합의하고, 문재인 정부 초대 내각 이후부터 적용하기로 했다. 서울=인상준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인상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