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주기 대학구조개혁 평가 - 上 위기의 상아탑

대학 입학정원을 강제적으로 감축하는 2주기 대학구조개혁 평가를 앞두고 지역 대학의 긴장감이 감지되고 있다. 최하위 평가를 받게 된다면 정부 재정지원사업 제한은 물론 신입생 모집에서도 큰 어려움이 분명해 위기에 섰다는 분석이다. 지난 1주기 평가에서 하위 등급 32개 대학(4년제) 가운데 13개 대학이 충청권 대학이 포진했다는 점에서 벌써부터 긴장감이 흐르고 있다. 일부 대학들은 대학구조개혁 평가를 앞세운 교육부의 `대학 줄 세우기가 아니냐`는 비판의 목소리도 제기하고 있다. 2주기 평가를 앞둔 지역 대학의 현주소와 개선점, 향후 나아갈 방향 등을 3차례에 걸쳐 짚어본다.

교육부가 시행하는 대학 구조개혁평가는 학령인구가 줄어드는 것에 대응해 2023년까지 입학정원 16만 명을 줄이기 위한 전국 단위 대학 평가다.

1주기인 2014-2016년에 4만 명, 2주기(2017-2019년) 5만 명, 3주기(2020-2022년) 7만 명 등 9년간 16만 명의 정원을 감축한다는 계획이다. 앞서 2015년에는 전국 298개 대학을 대상으로 1주기 평가를 해 목표보다 많은 4만 4000여 명의 인원을 감축한 바 있다.

내년부터 시행될 2주기 평가는 1·2단계로 나눠 이뤄지며 교육부는 지난 3월 기본계획을 발표했다.

계획에 따르면 상위권 40-60%는 자율개선대학으로 분류해 정원조정을 대학 자율에 맡기고 권역별 입학정원을 유지하기 위해 하한선을 설정키로 했다. 설정 방식이나 범위 등은 대학구조개혁위원회 심의를 통해 추후 결정하며 하위대학들은 정부재정지원을 X 등급과, 위기(Y), 최하위(Z) 등급에 따라 차등 제한한다는 계획이다. 최하위 대학은 재정지원을 전면 제한한다는 게 핵심이다. X등급은 정원만 감축하면 되고, Y등급은 국고사업과 국가장학금 2유형, 학자금대출 50%를 부분 제한한다. Z등급 대학 중 지역 기여도가 낮고 운영 상황이 열악한 대학 일부는 `한계대학`으로 선별해 통폐합과 기능전환, 폐교 등 퇴출을 적극 추진한다. 또한 △1주기와 2주기 평가에서 연속으로 최하위 등급을 받은 대학 △기관평가인증 불인증대학 △부정비리로 정상적인 학사운영이 불가능한 대학 △학생충원률이 현저하게 낮은 대학 등도 선별해 한계대학으로 지정하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

이러한 계획이 발표되자 지역 대학들은 분주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A 대학은 각 평가 지표별 예측 점수를 자체적으로 점검해 구조개혁 평가를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A 대학 관계자는 "만점을 받을 수 있는 지표는 평가시 유지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고, 부족하다고 평가되는 지표는 개선할 수 있는 작업을 총동원하고 있다"며 "모든 대학 비슷한 상황이겠지만 사활을 걸고 있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B 대학은 전담팀을 구성해 평가를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대학 관계자는 "구조개혁 평가를 앞두고 자체 평가 실무위원회를 구성했다"며 "하위 평가를 받는다면 대학 이미지에 큰 타격이 올 수 밖에 없다. 좋은 점수를 받기 위해 모든 것을 다 걸었다"고 했다.

일부 대학에선 구조개혁 평가를 내세운 `대학 줄세우기` 정책이 아니냐는 비판도 제기하고 있다.

지역 한 대학 관계자는 "입학정원을 감축하려는 게 교육부의 입장이라면 각 대학별 평균 인원만큼 나눠 인원을 감축하면 될 것 아니냐"라며 "정원을 줄인 뒤 대학별 자체적으로 생존전략을 마련해도 늦지 않는다. 이는 대학 `줄 세우기`로 밖에 보여지지 않는다"고 꼬집었다.

전문가들은 대학 구조개혁에 시행 이후 학생에 대한 교육의 질 하락 문제를 가장 우려하고 있다. 학생수 감소로 인해 지역 대학이 큰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운데 대학 구조개혁 평가마저 시행돼 학생 수를 강제적으로 감소시킨다면 대학의 최대 수입원이 사라지게 된다. 이렇게 된다면 대학은 자연스럽게 학생 교육과 복지 등에 사용해야 할 자원을 줄일 수 밖에 없다는 분석이다. 이 때문에 구조개혁에 당면한 지역 대학들이 스스로 자구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지역 한 교육계 관계자는 "대학 수입이 줄어들면 당연히 교육의 질이 하락할 수 밖에 없는 악순환이 우려된다"며 "2주기 평가를 앞두고 지역 대학들은 자구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호창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호창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