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b written on cards held by hands
Job written on cards held by hands
지난 5월 9일은 탄핵으로 비롯된 조기 대통령 선거가 실시되었고 문재인 후보자가 새로운 대통령으로 선출되었다. 새로운 대통령은 그 동안 정치와 경제 분야에 축적된 모든 문제를 동시에 해결해야 운명에 처해있다. 이번 문재인 정부에서 가장 우선시하는 부분은 일자리 창출이다. 출산율 저하와 지지부진한 경제 성장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가장 근원적인 해결책은 일자리 창출이다. 오늘은 `일자리, 직업, 일` 등에 대한 표현을 알아보자.

Work는 돈을 버는 것과 상관없이 일반적인 육체적, 정신적 노동을 포함한 온갖 종류의 일을 나타내는 가장 일반적인 단어다. 불가산명사여서 관사도 붙지 않고 복수형도 없다. It`s difficult to find work in Korea. 한국에서 일을 찾는 것은 어렵다. I work at a nursery school. (저는 유아원에서 일합니다.)

Job은 일시적이든 영구적이든 일정 기간에 종사하는 개개인의 구체적인 일이나 직업을 나타내며 가산명사이므로 관사가 붙는다. 보수를 받는 것에 초점을 맞춘 표현이지만 청소나 세탁 등과 같이 학교나 집에서 해야 할 일이나 과제 등을 나타낸다. I`m satisfied with my job as a tour guide. (나는 여행가이드로서 나의 직업에 만족한다.)

Occupation은 그 일에 종사하는 사람의 배경에 상관없이 격식에 상관없이 사용하며 우리의 직업에 가장 가까운 말이다. 일반적인 공공문서나 서류에서 직업란이라고 쓸 때 쓰는 단어이다. Please state your name, age and occupation below. (아래에 이름, 나이, 직업을 기재하세요.)

Vocation은 `돈을 벌기보다는 다른 사람을 돕기 위해 평생을 걸고 하는 일`이라는 의미가 확장된 단어이다. Vocation의 어원은 vocare(부르는 것= 신의 소리)로, 신의 부름의 결정된 직업인 천직이라는 의미이며 calling이라는 동의어 가 있다. 이렇게 어원의 차이까지 알게 되면 우리말로 비슷한 영어 단어들의 미묘한 차이를 느끼며 바르게 사용하는 것이 가능하다.

Career는 성공하기 위해 평생 하고 싶은 직업이나 경력을 뜻하기도 하고 경력이라는 의미도 있다. He has a career in teaching high school English. (그는 고등학교에서 영어를 가르치는 경력을 가지고 있다.)

Profession은 동사 profess에서 알 수 있듯이 자신의 사상을 사회에 공언, 단언할 수 있는 직업. 즉 의사, 변호사, 기술자 등 특별한 훈련이나 교육을 받은 사람이 종사하는 직업을 나타낸다. Professor는 자신의 사상을 사회에 공언할 수 있는 `대학교수`의 의미이다.

새로운 정부에서 가장 우선시하는 정책 중의 하나인 `일자리 만들기`는 모든 국민의 숙원일 것이다. 교육의 목표는 인성교육의 부분도 크지만 아무래도 사회에 나가서 직업을 갖기 위한 도구로서의 교육이 바탕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학교를 비롯해 논술학원, 수학학원, 영어학원 등 학업 교육을 위한 기관은 많이 있다. 그러나 구시대의 경험으로는 감히 예상조차 하지 못하는 4차 산업 혁명의 시대에는 이전과는 다른 교육이 필요하다. 교과서 안에 가두어 있는 과목이 아니라 전 세계를 무대로 삶을 영위해 나갈 아이들이 실제로 사용할 도구로서의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세종시 청담어학원, 에이프릴어학원 대표원장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