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을 앞두고 충청권 부동산 시장에 명암이 교차하고 있다.

세종시는 각 후보별로 내건 `행정수도 완성`의 공약에 힘입어 집값이 추가적으로 오를 것이라는 기대감에 가득찬 분위기다. 반면 대전과 충남은 집값을 견인 할 초대형 이슈가 없는 상태다.

24일 지역 부동산업계에 따르면 세종시 신도심(행정중심복합도시)에서 입주가 진행 중인 2·3생활권의 공동주택들은 많게는 1억 원 이상의 프리미엄이 형성됐다.

하지만 시장의 매매물건은 자취를 감춘 상태다. 대선 이후 집값이 상승할 수 있다는 기대감에 집주인들이 물건을 내놓지 않고 있는 현상이 짙어지고 있는 것.

세종 부동산 업계 관계자는 "입주시기에 등기를 마친 집주인들이 매매거래에 나서지 않고 전세를 내놓는 분위기가 심화되고 있다"면서 "대선 후보들이 행정수도 완성이라는 공약을 저마다 내걸고 있어 향후 프리미엄이 추가적으로 형성될 수 있다는 기대감에 매매가 멈춰 섰다"고 설명했다.

매매거래가 멈춘 상태에서도 세종의 집값은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한국감정원의 4월 첫째 주 공동주택 가격동향 자료를 보면 세종시의 매매가격은 전주에 비해 0.03% 올랐다.

대선 후보들은 저마다 세종시 관련 공약을 제시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는 개헌을 통한 세종시로의 행정수도 이전, 자유한국당 홍준표 후보는 개헌을 전제로 한 행정부와 국회의 세종시 이전을 피력,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는 개헌을 통해 청와대와 국회를 모두 세종시로 이전하는 공약을 공개했다.

반면 대전과 충남 부동산 시장은 대선호재를 누리지 못하는 분위기다. 대전의 매매가격은 0.01% 오르는 데 그쳤으며, 충남은 0.06% 하락했다.

세종시의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면 부동산 시장에서 대선호재를 찾아보기 힘들다는 게 전문가들의 견해다.

임병철 부동산114 리서치센터 책임연구원은 "지난 2002년부터 2012년까지 세 번의 대선이 치러지는 동안 16대 대통령 선거를 제외하고는 대선 이슈가 집값 상승에 큰 영향을 미치지 못했다"면서 "오히려 18대 대선에서는 전국 아파트값이 하락하기도 했다"고 말했다.

대전 부동산 업계 관계자는 "세종시와 달리 대전의 경우 부동산 시장을 견인할 만한 초대형 이슈가 없는 상황"이라면서 "대전은 예년과 비슷한 수준으로 매매 및 전세거래가 이뤄지고 있다"고 밝혔다. 강대묵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강대묵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