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 공주대학교가 "교수 채용과정이 투명하지 못하다"는 의혹을 언론에 제보한 내부고발자에게 경위서 제출을 강요한 데 이어 최근에는 징계위원회를 소집한 것으로 드러나 논란이 되고 있다.

24일 공주대 등에 따르면 대학은 지난 13일 징계위원회를 소집하고 해당 의혹을 제보한 A 교수에 대한 징계에 대해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징계위원회는 A 교수에게 언론에 제보하게 된 배경 등에 대해 질의를 한 것으로 알려졌다.

징계위원회는 현재 공주대 총장 직무대리를 맡고 있는 교무처장과 대학원장 등 대학 내부 인사 3명과 법조계 교수 등으로 구성된 외부 인사 2명 등 총 5명이 참여한 것으로 전해졌다.

A 교수는 "징계위원회는 언론에 의혹에 대한 내용이 보도되면서 학교의 명예를 실추시켰다는 취지로 해석된다"며 "통상적으로 징계위원회 이후 바로 징계결과가 나온다. 하지만 열흘이 지난 현재까지도 이에 대한 결과를 통보받지 못했다"고 했다.

이에 대해 대학 측은 조만간 징계 결과를 발표한다는 입장이다.

교무처 관계자는 "A 교수와 함께 징계위원회에 소집된 사람이 10명"이라며 "사람들이 많다 보니 시간이 소요되고 있다. 금명간 징계 결과를 개별 통보하겠다"고 말했다.

문제는 대학 측이 A 교수에 대한 징계를 확정할 경우 또 다른 진통이 예고된다는 점이다. A 교수는 법적 소송계획을 밝혔고, 일부 교수들도 학교 측이 채용한 교수가 공고에 적시된 전공과 맞지 않다는 의견을 내는 등 `투명하지 못하다`는 A 교수의 주장을 두둔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A 교수는 "사립대도 아니고 국립대에서 어떻게 한 사람의 자율권을 이렇게 침해할 수 있는지 이해할 수 없다"며 "채용된 교수의 전공이 공고에 맞지 않다는 점은 일부 교수들 사이에서도 회자되고 있다"고 했다.

특히 그는 "경징계든, 중징계든 학교가 징계를 내릴 경우 법적 소송을 제기해 옳고 그름을 다시 한 번 따져볼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A 교수는 공주대가 지난해 11월 전임교원을 채용하는 과정에서 "투명하지 못하다"는 내부 고발을 본보에 제기했다.

이호창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호창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