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립무용단 정기공연 '덕혜(德惠) 나를 모른다 하오'

덕혜 공연 포스터
덕혜 공연 포스터
강제로 주권을 강탈하고 통치권을 양여한 일제강점기는 지금도 우리에게는 슬프고 아픈 역사이다. 그 범람하듯 밀려왔던 역사의 소용돌이에서 망국의 옹주(翁主)로 태어나 눈물과 회한으로 생을 마감했던 덕혜. 결코 잊을 수 없는 우리의 슬픈 역사를 춤으로 무대에 올린다.

대전시립무용단은 오는 27일과 28일 오후 7시 30분 대전예술의전당 아트홀에서 제62회 정기공연 `덕혜(德惠) 나를 모른다 하오`를 무대에 올린다.

고종의 딸이었고, 조선의 마지막 황녀였던 덕혜는 일본에서 반평생을 살아야만 했다. 그나마 15년은 정신병원에 갇혀 지내야 했고, 일본 백작 `소 다케유키(宗武志)`와의 정략결혼에 이어 이혼 그리고 딸의 사망 등 참으로 힘겨운 질곡의 삶을 살았지만, 1962년 꿈에 그리던 고국 땅을 밟지만 정작 그녀를 반겨주는 이는 없는 안타까운 현실과 직면해야만 했다. 결국 실어증과 지병으로 1989년 76세를 일기로 세상을 떠났다. 궁에서 태어나 궁에서 생을 마감했으나 그녀는 사람들의 기억에서 그렇게 사라져갔던 것이다.

이 작품은 이처럼 아픈 기억을 끄집어내는 작업이다. 무대에 올려지는 역사적 인물인 덕혜옹주의 삶을 춤으로 표현함으로 대중이 바라보는 춤으로 표현되는 역사가 또 다른 감동을 줄 수 있다는 점에서 기획됐다. 입체감 있는 무대장치와 조명이 역동적인 춤사위와 함께 가슴 벅찬 감동을 느끼게 한다.

덕혜는 모두 5개의 장으로 구성된다. 1장은 조선의 마지막 황녀인 덕혜의 어린시절 행복한 시간을 담았으며 2장은 아버지인 고종황제의 죽음과 볼모로 일본으로 끌러가야 했던 덕혜의 시련을 담는다. 3장은 일본에서의 행복하지 않았던 정략결혼과 하나뿐인 딸의 죽음으로 인한 슬픔을 표현하며 4장은 그토록 바라던 조국에서 버림을 받아 슬퍼하는 장면을 담아낸다.

5장은 이미 세월의 풍파를 거치느라 중년이 되어 버린 여인이 되어버린 덕혜가 조국을 찾는 모습을 보여준다.

김효분 대전시립무용단 예술감독은 "고종황제의 고명딸로 태어난 조선의 마지막 황녀 덕혜옹주의 삶은 통해 우리 민족의 슬픈 역사를 돌아보는 시간을 춤으로 표현하고자 한다"고 설명했다.

R석 2만 원, S석 1만 원, A석 5000원이며 20인 이상은 30%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문의 대전시립무용단 ☎ 042(270)8353 강은선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강은선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