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은 온라인 정보통신 기술이 오프라인 산업 현장에 적용되면서 일어난 혁신을 일컫는 말이다. 제조업과 정보통신기술(ICT)을 융합해 작업 경쟁력을 제고하는 차세대 산업혁명으로 세계 경제흐름이 4차 산업을 중심으로 재조정되고 있다. 인공지능과 로봇, 빅데이터와 클라우딩, 3D 프린팅, 바이오기술 등 모든 지식정보 분야에 걸쳐 4차 산업이 이끌고 있다. 이는 기존의 생산 방식이나 소비행태, 생활방식 전반에 걸친 혁명적 변화를 유도하며 새로운 시대로 경제주체들을 이끌고 있다.

4차 산업혁명은 미래 대한민국 흥망성쇠가 달린 과업으로 정부가 앞장서고 지자체, 기업, 노동자 등 구성원 모두가 함께 동참해야 할 국가적 과제이다.

세계경제도 인공지능(AI), 가상현실(VR) 등 ICT에 기반한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해 미래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새로운 사업 기회를 발굴해나가기 위해 주력하고 있다.

이런 산업 변화 속 충북의 대응은 미온적이다. 시대흐름에 적극적으로 발 맞추기보다는 편승하려는 움직임이 더 크다. 4차 산업은 아직 시기상조이며 이를 활용해 지역 경제를 한 단계 높이기 위한 정책도 아직 마련되지 않았다. 충북의 미온적인 대응은 4차 산업 관련한 각종 지표에서도 여실히 드러난다.

국토연구원이 전국 4차 산업혁명 준비수준을 분석한 결과, 충북은 전국 16개 시도 중 10위에 머물고 있다. 지역 ICT 관련해 우수한 산업구조를 갖추고 있지만 지역 석박사 인구비율과 시장유연성은 전국 최하위권을 맴돌고 있다. 오송산업단지 등을 중심으로 바이오, IT 등 4차 산업을 이끌 요소들을 갖추고 있지만 이에 대응할 수 있는 인적자원과 충북도의 경제정책은 아직 미흡하다는 것이다.

이 때문에 충북의 최약점으로 평가된 인적자본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4차 산업혁명과 바이오 등 충북의 신성장 동력산업에 부합하는 인력을 자체 육성할 수 있는 선 순환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 또한 산·학·연이 연계된 거버넌스를 만들고 4차 산업 중심의 창업 생태계 선 순환 구조를 확보하는 것이 필요하다.

충북이 급변하는 국내외 경제상황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바이오와 화장품·뷰티, 태양광 등 기존에 추진해왔던 산업정책과 지속가능한 지역경제발굴을 이끌 수 있는 4차 산업의 움직임을 예의주시해 새로운 변화에 적극 도전해야 한다.

김대호 지방부 청주주재 차장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대호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