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시가 추진 중인 수도권 전철 환승시스템 구축 사업이 수 백억에 달하는 손실보전금으로 인해 난항을 겪고 있다. 사업 노선을 변경해 추진했던 천안-아산 구간 환승제마저도 충남도, 아산시 등이 재정지원에 소극적인 태도를 취하고 있다.

27일 천안시에 따르면 시는 수도권 전철과 천안·아산 시내버스 간 환승을 위해 올해부터 총 사업비 64억 원을 들여 통합환승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이번 사업은 수도권-천안-아산 간 대중교통 환승체계를 도입해 승객들의 대중교통 편의를 돕겠다는 게 골자로 당초 2019년까지 사업을 완료할 구상이었다.

그러나 천안-수도권 전철 환승시스템에서 발생하는 손실보전금이 200억 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사실상 사업은 잠정 보류된 상황이다. 시 재정만으로 손실보전금 200억 원을 코레일에 매년 부담한다는 게 불가하다는 것이다. 더구나 시는 충남도에 손실보전금을 분담하자며 재정지원을 호소하고 있으나, 충남도는 특정 지자체에 대한 특혜 논란을 이유로 부정적인 입장을 취하고 있다.

특히 환승제 주요 이용객이 수도권에서 천안을 방문하는 외지인들로 파악되면서 환승제 혜택이 지역민들에게는 정작 돌아가지 못할 것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또한 천안-아산 구간의 환승제 도입도 아산시와의 협의 불발로 답보상태에 놓이게 됐다. 천안-아산 구간 환승제에서 발생하는 손실보전금은 천안시가 50억원, 아산시가 30억원으로 기초지자체로 재정 여건 상 매년 수십억에 달하는 예산을 감당하기 힘들다는 것이다.

천안시 관계자는 "대중교통 이용의 편의성을 확대한다는 차원에서 사업을 추진하고 있지만 충남도의 재정지원이 이뤄지기 전에는 사업 추진이 불가하다"며 "우선 천안-아산 구간 환승제를 추진하기로 결정하고 천안-아산 행정협의회 등을 통해 아산시와 협의를 진행하는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김대욱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