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가 22일 오후 대전시의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충청권 지역발전 공약을 발표하고 있다. 신호철 기자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가 22일 오후 대전시의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충청권 지역발전 공약을 발표하고 있다. 신호철 기자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는 22일 "충청에서 대한민국의 국가균형발전을 완성하겠다"고 밝혔다.

문 전 대표는 이날 오후 대전시의회에서 열린 충청비전 선포식에서 이같이 밝히며 "기업들이 다시 충청권으로 내려오고 일자리를 만들어 인구가 늘어나게 하겠다"면서 "충청의 미래 성장 기반을 위해 충청권 광역철도망 2단계 조기 추진, X축 고속철도망 구축 등으로 교통운송 인프라를 확대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명박 박근혜 정부 9년 동안 지방분권, 국가균형발전이 뒷걸음질 쳤다"며 "이명박 정부는 세종시를 폐기하려 했고, 박근혜 정부는 수도권 규제 완화를 통해 지역을 외면해 혁신도시는 지지부진했고, 충청으로 오던 기업들은 다시 돌아갔다"고 평가했다.

문 전 대표는 "헌법 123조 2항은 지역간 균형 있는 발전을 위해 국가는 지역경제를 육성할 의무를 진다고 규정돼 있다"면서 "이번 대선은 국가균형발전을 복원하는 선거로, 빼앗긴 충청발전 10년을 되찾겠다"고 피력했다.

지역별 주요 공약으로는 대전의 경우 동북아 실리콘밸리·4차 산업혁명 특별시 육성을 비롯해 과학기술 인프라를 활용해 스마트 융·복합 첨단과학산업단지와 최첨단 스마트시티 실증화 단지 추진, 공공어린이 재활병원 완공, 충남도청 이전 부지 문화예술복합단지와 혁신산업단지 조성 등을 약속했다.

또 세종에는 국회 분원을 설치하고 행정자치부와 미래창조과학부 이전을 통해 행정중심도시 기능을 강화하겠다는 공약을 내놓았다. 또 세종과 서울을 잇는 고속도로를 조기 완공도 제시했다.

충남은 역사와 첨단산업이 어우러지도록 하기 위해 장항선 복선전철화와 천안·아산 KTX역세권 R&D 집적지구 조성, 내포신도시 환황해권 중심도시 육성, 백제왕도 핵심유적 복원, 서부 내륙권 광역관광단지 개발 등을 약속했다. 또 당진과 보령, 서천, 태안 지역 석탄화력발전소 미세먼지 대책 마련과 피해 주민들에 대한 전기요금 차등요금제 적용도 내놨다.

충북은 오송 제3생명과학 국가산업단지와 충주 당뇨바이오 특화도시 조성을 통해 바이오헬스 혁신 융합 벨트 구축을 우선순위로 꼽았다. 또 태양광 기반 에너지산업 클러스터 조성과 에너지분야 제4차 산업혁명 선도 지역 추진, 청주공항을 중부권 거점공항으로 육성 등을 약속했다.

문 전 대표는 "언제나 충청의 선택이 대통령을 결정했고 충청의 마음이 모일 때 국민통합도 이뤄졌다"며 "중앙독점, 불균형성장의 적폐를 청산하고 지방분권, 국가균형발전의 새로운 대한민국을 만들겠다"고 지지를 호소했다.

이어 행정수도를 개헌에 포함시켜 명문화하는 방안에 대해 그는 "헌법재판소의 결정 때문에 확정적 공약은 어렵다"며 "다음 개헌 시기에 행정수도 명문화가 공론화되고 국민의 요구가 모아지면 개헌과제에 포함시켜서 하겠다"고 덧붙였다.

또 충청대망론에 대한 견해를 묻는 질문에 "충청대망론, 호남중심정권이라는 얘기가 나오는데, 이는 그동안 각 지역이 균형 있게 성장하지 못하고 국가가 불균형하게 성장했기 때문"이라며 "제대로 된 지방분권과 균형발전을 통해 소외되지 않고 골고루 성장하는 시대가 만들어진다면 지역대망론이라는 말은 없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인상준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인상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