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도안갑천친수구역 1·2블록 개발방식이 `민간`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높다는 관측이 제기되고 있다.

갑천친수구역 개발의 핵심인 대규모 생태호수공원(42만 5000㎡)이라는 인프라를 최대한 살리기 위해선, 특화된 설계를 지닌 민간시장의 주택기술 바탕이 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22일 대전시에 따르면 시는 갑천친수구역 개발방식을 내달 중 최종 결정할 가운데, △대전도시공사 개발 △설계제안공모 △추첨방식 등 3개 `트랙`을 놓고 고심 중이다.

우선 도시공사 개발은 후순위로 밀리는 분위기다. 현재 3블록 개발을 도시공사가 맡은 상황에서, 1·2블록 개발까지 맡게 될 경우 공공시장의 독식이라는 비난 여론을 피할 수 없기 때문이다. 특히 획일화된 설계로 인해 지역 특색을 살릴 수 있을지도 미지수다.

설계공모는 우수한 설계안을 제시하는 사업주체에게 개발권을 부여하는 것이다. 갑천친수구역의 개발방향과 가장 부합된 방식이다. 대전시민들의 여가활동을 보장하기 위한 생태호수공원과 연계 된 특화설계가 마련될 경우 도안신도시의 가치는 치솟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 일각에선 설계공모로 진행될 경우 수도권 대기업이 독식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제기되고 있다. 하지만 지역 몇 몇 업체들이 세종시 신도심(행정중심복합도시)에서 설계공모의 경험을 쌓아봤기 때문에 도전 가능성은 충분하다. 특히 설계공모에 지역업체를 배려하기 위한 가산점 등의 기준이 마련될 수도 있다.

오히려 추첨방식이 외지업체에게 기회를 부여할 수 있는 개발이라는 주장이다. 지역 건설업체 관계자는 "추첨 방식으로 진행될 경우 전라도 등의 지역에서 수많은 업체들이 뛰어들어 물량 공세를 할 가능성이 높다"면서 "추첨 방식은 특화된 설계와도 거리가 먼 개발로 이어질 것"이라고 전했다.

대전시는 조심스러운 입장이다. 시 관계자는 "도안갑천친수구역 개발방식에 대해 아직까지 결정된 것은 없다"며 "도시공사 개발, 설계공모, 추첨 등 3개의 안을 놓고 고심을 하는 중"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대전시는 수익을 내기 위한 개발방식 보다는 해당 지역을 명품화 하기 위한 것이 목적"이라며 "현재 국토교통부와 설계공모 방식에 대해선 논의를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대전시가 국토부와 설계공모 협의를 하는 배경을 놓고 해석은 분분하다. 설계공모 협의 자체만으로도 시가 민간개발에 무게를 두고 있다는 관측이다.

건설업계 관계자는 "3블록이 도시공사가 개발을 맡은 만큼 1블·2블록은 민간의 특화된 설계가 진행돼야 갑천친수구역이 명품화 될 것"이라면서 "내달 최종 결정을 놓고 지역을 떠나 전국적으로 건설업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1블록과 2블록 중 1곳만 민간으로 넘기는 결정이 이뤄질 경우 여론을 의식한 `민간시장 달래기`식의 행정으로 비춰질 수 있다는 것. 업계 관계자는 "도안신도시 명품화를 위한 특화된 설계가 대전시의 정책 방향인 점을 감안해 최종 결정이 내려지길 바란다"면서 "어느 한쪽을 달래기 위한 행정 결정은 도시발전을 저해할 수밖에 없다"고 전했다. 강대묵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강대묵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