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충청인들은 헌정 사상 첫 대통령 탄핵이 적폐를 청산하고 새로운 대한민국을 만드는 계기가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헌재 탄핵 인용을 환영하거나 헌재 판결을 존중한다는 목소리가 두드러졌지만 일각에서는 비판의 시각도 여전해, 향후 `국민통합`이라는 과제를 남겼다.

지역 경제계는 탄핵 심판 결정을 끝으로 갈등을 접고, 시장 경제 활성화를 위해 정치적 역량을 결집해야 한다고 밝혔다.

대한상공회의소의 한 인사는 "경제계는 헌법재판소의 결정을 존중하며, 헌법이 정한 절차에 따라 내려진 결과에 모든 국민들이 승복함으로써 정치적 대립과 혼란을 종식하고, 대한민국이 미래를 내다보고 올바른 진로를 개척할 수 있게 뜻과 지혜를 모아 주기를 희망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한국 경제는 내수 부진과 대외여건 악화, 주요국 간 신산업 경쟁, 저출산·고령사회 진입 등으로 심각한 어려움에 직면해 있다"면서 "그동안 정치일정에 밀려 표류하던 핵심현안 해결에 국가 역량을 집중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그러면서 "정치권은 변화에 대한 열망을 에너지 삼아 대한민국을 보다 공정하고 역동적이며 안전망을 갖춘 선진 국가로 만들 비전을 제시하고 국가개혁의 리더십을 발휘해 주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일반 시민들은 탄핵 결과에 대해 찬반이 엇갈리는 양상이었다.

30대 직장인 장모씨는 "당연한 결과가 나온 것이며 이제 더 중요한 것은 앞으로 더 철저하게 수사를 해야 된다는 것"이라며 "박 대통령의 비리나 여죄에 대한 수사가 철저히 이뤄지지 않는다면 국민들이 용서치 않을 것이다"고 말했다.

50대 주부 이모씨는 "박 대통령의 탄핵은 한 겨울에도 촛불을 들고 밖으로 나가 탄핵을 외친 국민들의 힘으로 이뤄낸 역사적인 결과"라며 "이번 탄핵과 관련된 일련의 과정은 우리나라의 민주주의 발전에 토대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반면 이번 탄핵 인용 결정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보이는 시민들도 찾을 수 있었다.

60대 직장인 김모씨는 "혹시나 했지만 결국 현직 대통령의 파면이라는 말도 안되는 결과가 나오고 말았다"며 "앞으로 우리나라 정치가 어떻게 흘러갈지 안타까운 마음 뿐"이라고 심정을 전했다.

공직사회 역시 탄핵 결정에 찬성하는 분위기가 우세했지만, 갈등 해소에 대한 우려 역시 가시지 않는 모습이었다.

대전시 공무원 김모씨는 "사필귀정"이라며 "그동안 드라마 같은 이야기들이 사실들로 밝혀지지 않았나. 대통령직을 수행할 자격이 없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또 다른 공무원 서모씨는 "당연한 결과로 앞으로 혼란이 잘 수습돼 국정이 정상화됐으면 좋겠다"며 "헌재가 만장일치로 판결을 내린 것도 국민 화합의 의미라고 생각한다"고 피력했다.

충남도의 한 30대 공무원은 "예상은 했지만 막상 탄핵이 결정되니 놀랍기도 하고 실감이 나지 않는다"며 "그러나 이미 다수의 전문가들이 예측했던 것처럼, 탄핵이 `예정대로` 이뤄진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반면 공직사회 일각에서는 탄핵 결정 이후의 상황에 대해 우려하는 목소리도 있었다. 특히 충남이 보수성향이 강한 지역인 만큼, 발생 가능한 갈등을 봉합할 대책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제시됐다.

충남의 또 다른 공무원(39)은 "탄핵이 결정되자 마자 헌재 앞에서 보수단체들의 격렬한 반대 시위가 이뤄졌다"며 "충남도 보수 성향이 강해 이와 같은 갈등이 충분히 벌어질 수 있다. 갈등을 해소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지역사회 일각에서는 대통령 탄핵 환영 행사도 진행한다.

충남 천안시 백석동에 있는 한식당 승지원은 헌법재판소의 대통령 탄핵 선고를 축하해 오는 13일 오전 11시30분부터 오후 8시까지 한우 소고기 국밥을 무료로 제공한다. 승지원은 13일 탄핵 선고 축하 국밥 무료 행사를 위해 다른 예약은 아예 받지 않는다. 승지원 박갑주 대표는 "TV로 헌재의 선고의 지켜보며 가슴이 벅찼다"며 "시민의 권리, 진정한 민주주의로 나아가는 소중한 출발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천안시민단체협의회는 11일 오후 5시 천안시 신부동 천안평화의소녀상 공원에서 `천안시민촛불승리축제`를 개최한다.

본사·지방 종합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성희제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