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의 대선후보 합동토론회를 앞두고 주자 간 신경전이 날카로워지는 모양새다.

민주당 선거관리위원회는 지난 24일 회의를 열어 박근혜 대통령 탄핵심판 최종 선고 전 한 차례를 포함해 모두 9차례의 후보자 토론회를 열기로 의견을 모았다.

선두주자인 문재인 전 대표를 제외한 다른 경선주자들은 이 같은 당의 결정이 반발하고 있다. 대선후보 경선 선거인단이 200만 명 돌파를 예고하며 역대 최고 흥행을 예약한 상황에서 합동토론회는 이번 경선의 승패를 가를 최대 승부처가 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당초 탄핵 전 3회를 포함해 총 10-11회 개최를 논의하다, 축소된 것은 문 전 대표를 배려한 `최악의 불공정한 처사`라는 것이다. 그나마 탄핵 전 토론회가 지방파 방송이 아닌 라디오 인터뷰인데다, 탄핵 이후 TV 토론회 중 3회는 전국 유권자들이 시청하기 어려운 지역 토론회로 잡혀 있다는 점도 이들의 반발을 사는 대목이다.

안희정 충남지사 측은 그동안 후보들의 정견이 자유롭게 오갈 토론회를 조속히 마련하라고 촉구했고, 이재명 성남시장 측도 탄핵 결정 전 최소한 두 차례의 토론회를 해야 한다고 주장해왔다.

반면 문재인 전 대표 측은 `탄핵인용 전에는 모든 역량을 탄핵에 집중해야 한다`는 입장을 보여왔다는 점에서 선관위의 이번 결정은 문 전 대표 측의 손을 들어줬다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선관위가 발표한 토론일정에 따르면 3월 13일 이전에 열리는 토론회는 3월 3일 CBS토론회 한 번뿐이다. 이후 민주당 홈페이지 게시판에 토론 일정에 대한 비판과 함께 탄핵심판 전 토론회 횟수를 늘려야 한다는 촉구성 글이 올라오면서 한때 홈페이지가 마비되는 사태가 빚어졌다.

안 지사와 이 시장은 선관위 결정에 반발하면서도 전략 마련에 부심하는 모습이다.

지난 대선에서 박근혜 대통령과 건곤일척의 TV 토론을 소화한 문 전 대표 측은 `매머드급`의 준비단을 구성하는 등 자신감을 보이고 있다. 당시 경험에 관록이 쌓인 만큼 `준비된 후보` 임을 부각시켜 대세론 굳히기에 들어간다는 구상이다. 이미 방송앵커 출신인 신경민 의원이 TV토론본부장을 맡고 각 의원실에서 토론을 전담하는 보좌진이 합류했다.

안 지사는 `직업정치인`으로서 자신만의 트레이드 마크인 민주주의에 대한 철학과 비전을 앞세워 `시대 교체`라는 메시지 부각에 총력을 다할 것으로 보인다. 가파른 상승세를 보이던 지지율이 지난주 다소 주춤했지만 간결하고 선명한 어투로 선거인단을 파고 들면 뒤집기가 가능하다는 게 자체 판단이다. 안 지사 캠프의 관계자는 "전문가의 조언을 받아 토론회에 적합한 이미지를 익혀 나가는 방안도 적극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특유의 `사이다` 화법으로 주목받은 이 시장은 감성 어법에서 벗어나 메시지와 콘텐츠를 논리적으로 전달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핵심을 짚는 `송곳` 이미지와 더불어 성공한 행정가로서 신뢰감을 제고하는 방안을 연구하고 있다는 후문이다.

서울=송신용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송신용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