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헌법재판소 탄핵심판 결정이 임박한 가운데 박 대통령 `자진 하야설`이 정치권에서 확산되는 모양새다.

청와대가 부인하고 있음에도 탄핵 인용이라는 최악의 시나리오를 피할 수 있다는 점 때문에 여야의 신경전으로까지 이어지고 있다.

정치권은 23일 박 대통령 하야론을 놓고 미묘한 공방전을 벌였다.

자유한국당 정우택 원내대표는 이날 언론 인터뷰 등을 통해 다시 한번 하야설을 언급했다.

정 원내대표는 MBN 방송 인터뷰에서 하야론에 관한 질문에 과거 6·29 선언을 거론하면서 "조금 때늦은 감은 있지만 여야가 정치력을 발휘해서 대통령의 거취 문제를 포함 새로운 시대를 열어가는 것으로 가야지, 탄핵에 의해 국론이 분열돼서는 안 되지 않느냐"고 말했다.

박 대통령 자진 사퇴시 사법처리에 대해 그는 "그 문제까지 논하기는 좀 이르다"면서도 "그만두시면 선거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그 문제에 대해서는 유보하자는 견해가 나올 수 있다"고 내다봤다.

그는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는 "지금 대통령의 거취 문제를 자꾸 하야로 연결하는 것에 찬성하지 않는다. 탄핵 결정 후 국론 분열의 씨앗을 걱정하는 것"이라며 자신의 발언을 하야론과 연결시키는 것에 선을 그었다.

야권은 민감하게 반응했다.

사법처리 무력화와 보수 결집을 위한 `꼼수`일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 경계의 눈초리를 거두지 않았다.

국민의당 박지원 대표는 "박 대통령이 자진하야를 할 가능성이 있다"면서도 "대통령이 그렇게 꼼수를 부리려고 해선 안 된다"고 부정적 입장을 분명히 했다.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는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 "곧 (박 대통령) 탄핵 결정이 내려질 판에 이제 와서 갑자기 그런 해묵은 얘기를 꺼내는 저의를 모르겠다"고 비판했다.

바른정당 정병국 대표도 최고위원회의에서 "박 대통령은 헌법과 민심의 심판을 떳떳이 받으시고 헌재 판결이 온전히 이뤄지도록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편 청와대는 박 대통령의 하야설을 일축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말도 안 되는 소리`라는 등의 표현을 써가며 자진사퇴는 없을 것임을 밝혔다.

서울=송신용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송신용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