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소영 박사=사진 순천향대 제공
박소영 박사=사진 순천향대 제공
순천향대학교(총장 서교일)가 한국생명공학연구원 등 국가연구기관의 전임 연구원을 배출했다.

순천향대는 강세원(37·생물학과 99학번) 박사, 박소영(32·생물학과 05학번) 박사가 각각 한국생명공학연구원,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의 전임연구원으로 채용됐다고 22일 밝혔다. 순천향대에 따르면 강세원 박사는 순천향대 생명시스템학과에서 학사, 석사과정을 밟은 후 취업에 성공했으나, 2014년 박사과정에 도전 지난해 8월 학위를 취득했다. 강 박사는 `생물정보학`에 대한 열정을 갖고 다시 연구자의 길을 선택 메타게놈 연구, 전사체 연구, 생물자원 데이터베이스 구축 등의 연구를 진행하여 왔다. 국·내외 4개 특허를 출원하고 23건의 연구프로젝트에 참여했다. 51편의 논문을 SCI(E)급 학술지 등에 게재하는 등 연구저술도 활발했다.

강세원 박사는 "생물자원 확보, 보존 관리 기술 개발 등 다양한 분야에 이바지 할 수 있는 연구자가 되는 것이 꿈"이라며 "세계최고수준의 생물자원 전문 연구자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각오를 밝혔다. 박소영 박사는 전교 수석으로 학부를 졸업했다. 지난해 7월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에 합격한 박 박사는 순천향대학교 의과대학에서 석·박사 학위(2014년 8월)를 받았다. 그는 2015년 10월 국제수산과학총연합회에서 최우수 논문상을 수상했다. 최근 3년간 3편의 주저자 논문을 포함해 SCI(E), KCI 논문 11편을 발표했으며, 현재까지 9종 7편의 논문이 출판되거나 출판 예정 중에 있다.

이용석 순천향대 생명시스템학과 교수는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한국을 대표할 수 있는 생명자원분야의 과학자로 잘 성장해 주길 바란다"며 "최신 키워드인 4차 산업 시대를 맞이하여 빅데이터 분야와 생물정보학을 아우를 수 있는 융합적 사고를 가진 후학을 순천향대학교에서 지속적으로 배출하겠다"고 말했다. 윤평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강세원 박사=사진 순천향대 제공
강세원 박사=사진 순천향대 제공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