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 안철수 전 대표는 19일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방어체계) 배치와 관련, "국가간 합의는 다음 정부에도 계속 존중해야 한다는 게 기본 입장"이라고 밝혔다.

안 전 대표는 이날 대전일보와 가진 인터뷰에서 "지금은 국가간 합의를 존중하면서 나타난 문제점들을 해결하는 방향으로 가야 한다"며 이 같이 한·미 양국 간 사드 배치 합의를 존중하겠다는 뜻을 피력했다.

그는 "우선 미국 및 중국 정부와의 협상이 중요한데, 중국 정부가 대북제재에 협조해서 북핵문제 해결의 실마리가 풀리면 그때 가서 미국에 사드 배치 철회를 요구하겠다"며 "당은 당대로 이를 논의해야 하고, 저는 이를 대선 공약으로 지키겠다"고 선언했다.

그는 또 "튼튼한 한미동맹을 기반으로 우리 스스로 국가를 지킬 수 있는 안보역량을 강화해야 한다"며 `자강 안보론`을 역설했다.

이를 위해 해군 및 공군 전략 강화를 통한 군의 효율화와 정예화를 강조하며 "국방 연구개발 예산을 정부 연구개발(R&D) 예산의 20%까지 끌어 올리고, 국방의 성과가 산업화와 연결되도록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4차 산업혁명의 미래를 준비할 수 있는 적임자임을 자임하며, 충청의 역할론을 강조하기도 했다.

그는 "4차 산업혁명을 위해서는 과학기술, 교육, 산업기반 등 세 가지가 전제돼야 하는데, 대전은 이를 다 갖췄다"며 "4차 산업혁명시대를 잘 준비해서 4차 산업 대전특별시를 건설, 새로운 일자리와 고부가가치 산업을 창출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세종시에 대해 그는 "개헌 전 국가 경쟁력 확보 차원에서 행자부와 미래부를 세종시로 이전하고, 국회 분원을 설치해 수많은 공무원들이 여의도를 오가야 하는 낭비요소를 없애야 한다"고 제시한 뒤 "나아가 내년 6월 지방선거시 개헌해야 한다는 게 기본 입장인데, 세종시를 행정수도로 하는 것을 담아내 국민투표로 결정해야 한다"고 제시했다.

안 전 대표는 "선거가 끝나면 승리한 정당이 다른 정당과의 협의를 거쳐 협치가 시작된다. 분명한 것은 선거 전 벌써부터 연대 얘기가 나오는 것은 비정상적이라는 점"이라며 향후 민주당에 대항하기 위한 빅텐트론 또는 선거전 연정논의 필요성을 부인했다. 서울=송신용·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