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권은 9일 헌법재판소의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탄핵안의 신속한 결정과 특검 조사기간 연장을 거듭 촉구하면서 `탄핵 투쟁` 수위를 다시 끌어올렸다.

더불어민주당은 이날 `탄핵 완수 의원총회`를 열고 주말 촛불집회와 적극 연계, 탄핵 인용을 위해 당력을 집중하기로 했다.

민주당 경선 선거인단 모집 일정 등이 실무적 준비 관계로 조금씩 연기되는 것에 맞춰 조기대선 준비보다는 조기 탄핵 인용을 정조준하는 모양새다.

민주당은 전날 `최고위원-탄핵소추위원` 연석회의에 이어 의총을 개최, 헌재의 조속한 탄핵안 인용을 촉구했다.

추미애 대표는 의총에서 "11일 대보름 촛불집회와 18일 촛불집회에 한 분도 빠짐없이 광장에서 함께 해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갑자기 하면 실수가 나올 수 있어서 마냥 준비를 늦출 수는 없다"며 차질없는 경선 준비를 강조하면서도 탄핵을 우선시 하겠다는 뜻을 감추지 않았다.

윤관석 수석대변인은 "전날 야 3당 대표 회동에서도 탄핵안 인용과 특검 수사기간 연장을 위해 함께 노력하기로 했다"며 "무조건 낙관할 상황이 아니다. 당에서도 할 수 있는 모든 노력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문재인 전 대표와 안희정 충남지사, 이재명 성남시장 등 대선주자들 역시 탄핵투쟁 동참 의지를 감추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안 지사는 이날 대한노인회 중앙회를 방문한 자리에서 "(탄핵 결정이 미루어지는) 이 문제를 굉장히 심각하게 받아들인다. 탄핵이 국민의 뜻에 따라 신속히 결정되도록 국회가 정치적 지도력을 발휘해야 한다"고 말했다.

바른정당도 발 빠르게 움직이며 보조를 맞췄다.

바른정당은 이날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이 박영수 특별검사의 수사기간 연장 요청을 수용하지 않을 경우 특검 기간연장 법안을 제출하겠다고 밝혔다.

장제원 대변인은 이날 최고위원회의를 마친 뒤 브리핑을 통해 "황 권한대행이 (특검 연장을) 즉각 수용치 않으면 법안을 제출하고 야당과 함께 통과시킬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다만, 양당 모두 정치권이 지나치게 헌재를 압박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은 부담스러운 대목이다.

실제로 국민의당 박지원 대표는 YTN 라디오에 출연해 "일국의 대통령 후보를 자처하시는 분이 인용이 안 되는 것을 가정하고 광화문에 촛불을 더 밝히자고 하시는 말씀은 좀 부적절했다"고 문재인 전 대표를 겨냥, 결이 다른 행보를 펼쳤다.

서울=송신용 ·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송신용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