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바른정당이 공식 출범함으로써 보수의 적통을 놓고 새누리당과 치열한 경쟁을 예고하고 있다. 정병국 바른정당 대표의 `가짜 보수를 배격하고 보수의 진정한 가치를 지키겠다`는 취임 일성은 새누리당의 적폐를 겨냥하는 동시에 혼란에 빠진 보수 지지층을 견인하겠다는 의지의 표현이다. 이는 이들이 친박 패권주의 청산과 개혁보수를 기치로 내걸고 새누리당을 탈당할 때부터 예견됐던 일이어서 새로울 것은 없다. 문제는 대선국면에서 어떤 인물과 정책으로 범보수세력의 지지를 하나로 엮어내고 정권을 창출할 수 있느냐는 것인데 몇 가지 자가당착적 요소가 도사리고 있어 향후 행보에 이목이 쏠린다.

바른정당은 당명 확정 전에 개혁보수신당이란 이름을 사용했듯 보수의 가치 위에 개혁적인 정책을 가미해 두 마리 토끼를 잡겠다는 계산이다. 이질적인 요소를 아울러 당의 외연과 지평을 확대하겠다는 전략이지만 이런 정치적 실험이 성공할지는 미지수다. 당의 정체성을 확립하는데 있어서 가치의 충돌이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게다가 정책적 선명성을 앞세우기 위해 새누리당은 물론 기존 야당들과도 경쟁을 해야 하는데 사안에 따라서는 보다 진보적인 정책을 도입할 상황도 올 수 있다. 보수세력이 등을 돌리거나 그들의 눈치 때문에 정책이 후퇴할 경우도 생길 수 있다는 얘기다.

바른정당이 보수진영 분열이란 부담에도 불구하고 새누리당을 박차고 나올 수 있던 배경 중 하나는 대선 주자 반열에 오른 이들이 있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한 달이 지난 현재 이들의 존재감이 기대에 못미치고 덩달아 당의 지지율도 약화되는 모양새다. 대안으로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 등 외부 인사 영입 등도 관측되고 있는데 이는 결국 탈당과 창당이 반 총장을 맞아들이기 위한 마중물에 불과한 것이 아니냐는 지적에서 자유로울 수 없게 된다. 나아가 대선 승리라는 목표를 앞두고 범보수연합이란 명목으로 새누리당과 정책적 연합을 넘어 다시 통합의 압력에 처할 수도 있다. 어제 첫 걸음을 뗀 바른정당이 새정치 실현을 위해서는 태생적 한계 극복과 더불어 초심을 유지할 수 의지와 끈기가 필요해 보인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