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표창원 의원이 주최한 시국 풍자 전시회가 박근혜 대통령을 나체 상태로 패러디한 작품 전시로 인해 논란에 휩싸였다.

민주당을 제외한 여성 의원들은 전시회를 주최한 표 의원의 공식사과를 촉구했고 민주당에선 표 의원을 당 윤리심판원에 회부했다.

보수성향 지지자들에 의해 해당 작품이 훼손되자 전시에 참여한 작가들은 `표현의 자유`를 외치며 반발했다.

새누리당과 국민의당, 바른정당 소속 여성 의원 14명은 24일 표 의원을 향해 `박근혜 대통령 누드화` 작품 전시 철회와 사과를 요구했다.

이들은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표 의원은 전시 내용에 대해 여성은 물론 국민에게 사죄하고 즉각 전시를 철회해야 한다"고 주장하며 표 의원에 대한 국회 윤리위 제소 방침을 밝혔다. 이들은 또 "이 그림은 여성 대통령을 노골적으로 성적으로 비하하며 조롱하는 것"이라며 "대한민국 여성은 물론 국민 일반의 최소한의 상식마저 저버리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국민의당 소속 여성 의원들도 이날 성명을 내고 "여성정치인 혐오가 담긴 작품 전시를 철회하고 즉각 사과하라"고 촉구했다.

논란이 커지자 민주당은 이날 오전 긴급 최고위원회의를 갖고 표 의원을 당 윤리심판원에 회부하기로 결정했다. 박경미 대변인은 "(해당 그림이) 반(反)여성적인 측면이 있다"며 "그것을 의원 주최로 국회에 전시되는 것은 적절치 않다는 판단"이라고 밝혔다.

보수성향 지지자들과 작가들도 마찰을 빚었다.

보수성향 지지자들은 "한 나라의 대통령을, 국모를 발가벗기고 비하했다"고 분노하며, 그림을 바닥에 내동댕이치고 발로 차 훼손시켰다.

이에 작가들은 "작품은 현 정권에 보내는 금기에 대한 도전의 메시지이며 권력자들의 추한 민낯을 들춰낸 패러디 작품"이라고 항변했다.

한편 논란이 된 그림은 박 대통령을 누드 상태로 묘사한 것으로 작품명은 `더러운 잠`이다. 표 의원은 블랙리스트 사태와 국정농단 사태에 분노한 예술가들이 국회에서 시국을 풍자하는 전시회를 열고 싶다는 요청을 받아들여 `곧, 바이전` 전시회를 주최했었다.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