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이 대통령선거를 앞두고 후보자 선출을 위한 경선규칙 논의를 내년 초로 연기하기로 했다.

당초 민주당은 조기대선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박근혜 대통령 탄핵소추안이 가결되는 대로 관련 논의를 할 방침이었지만, 복잡한 정국 상황이 전개되면서 경선규칙 논의 과정에서 불거질 수 있는 후보 간 불협화음을 내보일 경우 역풍을 맞을 수 있다는 점 때문에 속도조절 필요성이 대두됐다.

특히 경선규칙과 관련해 대선 후보들의 속마음이 달라, 분열하는 모양새가 연출된다면 야권 지지층은 물론 중도층을 흡수하는 외연확장에도 걸림돌로 작용할 공산이 크기 때문이다.

25일 정치권에 따르면 민주당은 새누리당의 분당사태가 가시화되면서 정세가 급변하고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의 귀국이 오는 1월 예정돼 있어 대선 판도가 흔들릴 가능성이 높은 상황에서, 대권레이스를 가동하는 것에 대한 부담감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안규백 사무총장은 이와 관련해 "당분간은 경선룰과 관련된 논의를 하지 않기로 결정했다"며 "내년 초쯤 경선룰 관련 기구가 구성되는 시점에 논의를 시작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대통령 탄핵이라는 비상사태에서 당력을 여기에 집중할 필요가 있다"라며 "선거 노하우가 있기 때문에 논의에 착수하면 시간은 오래 걸리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민주당 당규에는 경선룰을 대선 1년 전인 올해 12월 19일까지 확정하도록 돼 있다. 이 때문에 민주당은 최근 당헌당규강령정책위원회를 비롯한 상설위원회를 정비하고 경선룰 논의에 나서는 듯했다. 하지만 탄핵정국 상황에서 당내 경선룰에 대한 논의가 시작될 경우 미래 권력에 대한 당내 갈등만 촉발시킬 우려가 제기돼왔다. 또 모바일투표나 결선투표제 도입 등과 같이 쟁점 사안에 대해 대권주자 간 이해득실이 달라, 자칫 뇌관을 건드려 당내 갈등 상황만 연출시킬 수 있다는 점도 부담감으로 작용했다는 분석이다. 여기에 경선룰의 틀을 만드는 역할을 해온 이원욱 전략기획위원장이 최근 사임한 것도 경선룰 논의에 대한 속도조절이 필요하다는 의견에 힘을 보태고 있다.

일각에서는 당내 후보간 갈등을 피하기 위해 지난 2012년 대선 경선룰을 따를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2012년 당시엔 100% 국민참여경선으로 당내 후보를 선출했으며 1위 후보의 득표율이 50% 미만일 경우 결선투표를 실시하도록 했다.

인상준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인상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