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시가 국민권익위원회에서 매년 측정하는 2016년 청렴도 평가에서 또 다시 최하위 등급을 받았다. 2년 연속으로 낙제점을 받은 데 이어 지난해 3등급으로 올라섰지만, 상승은 커녕 최하위등급으로 떨어지면서 천안시의 낮은 청렴도가 고착화되고 있다. 특히 천안시는 올해 1등급 달성을 목표로 청렴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다양한 시책을 추진했지만 `공염불`에 지나지 않았냐는 목소리도 나온다.

국민권익위가 지난 7일 발표한 `2016 공공기관 청렴도 측정 결과`에 따르면 천안시는 종합청렴도 10점 만점에서 6.92점(외부청렴도 7.33점, 내부청렴도 6.97)을 받아 5등급을 받았다. 이는 전국 최하위 등급으로 전국 75개 기초자치단체 중 72위를 기록했다. 이번 공공기관 평균 종합청렴도가 7.85점이라는 것을 감안했을 때 한참 떨어진 수치다.

천안시는 지난 2013년과 2014년에도 각각 7.10점, 6.79점으로 전국 최하위 등급을 받아 2년 연속으로 `청렴도 최하위 지자체`라는 혹평을 받은 바 있다. 이듬해인 2015년 종합청렴도에서 7.53점을 받아 3등급으로 상승했지만 이번 측정에서 또 다시 최하위 등급으로 떨어졌다. 지난 2월 국민권익위가 실시한 `2015년 부패방지 시책평가`에서도 종합점수 68.0점으로 5등급을 받았다. 천안시의 낮은 청렴도가 고질적인 문제로 떠오르고 있는 셈이다.

천안시의 이번 최하위 등급은 사실상 예견된 결과였다. 지난 3월 천안시 농업기술센터 직원이 12억5000만원을 횡령해 징계를 받았고 같은 달 공무원 동료끼리 흉기를 찌르는 사고가 발생했으며 지난 7월에는 근무평정, 순위 조정에 따른 의혹을 사는 등 불미스런 일들이 잇따랐기 때문이다.

천안시의 청렴도 강화 시책이 요식행위에 그쳤다는 지적도 나온다. 천안시는 올해 청렴도 측정 결과 목표를 1등급으로 삼고 고위공직자 부패위험성 진단, 공직비리 익명신고(Help-Line), 청렴마일리지제도, 청렴천안아카데미 등 반부패·청렴시책을 강화했지만 결과적으로 효과는 미미했다. 시책추진에 소요된 예산 또한 3500만원에 달한다.

천안시 관계자는 "이번 결과를 살펴보면 전년대비 외부청렴도(-0.22점)는 소폭 하락한 반면 내부청렴도(-1.07점)가 많이 하락했다"며 "내년부터 청렴도 강화를 위해 업무 시작 전 청렴도 교육을 시행하는 공직자 상시학습시스템 도입할 예정이며 기존 추진 시책들도 강화시킬 계획"이라고 말했다.

공주석 천안시노조위원장은 "천안시는 여전히 인사, 근무평정 등 조치에서 로비가 비밀스럽게 이뤄지고 있다는 얘기가 나오고 있다"며 "노조 또한 공무원조직으로서 안타까움이 앞서고 앞으로 노조를 비롯해 천안시도 청탁근절을 위한 청렴도 강화캠페인에 나서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대욱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