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은 22일 국무회의를 주재하지 않은 채 야권의 동향을 주시하면서 `최순실 게이트`와 관련한 대응 방안을 모색했다.

당초 국무회의를 주재하며 국정 재개에 속도를 낼 것으로 예상됐지만 악화된 국민 여론과 야권의 반발을 의식해 잠시 숨을 고르며 향후 행보를 가다듬는 모양새다.

박 대통령은 외교·안보·경제 등 국가수반으로서 꼭 필요한 국정은 챙겨나가되 모습이 드러나는 공식 일정은 자제할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 청와대 관계자는 "박 대통령은 당분간 청와대 내부에서 수석들과 수시로 약식 회의를 열어 정국대응 방안을 논의해 나갈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국회추천 총리 문제와 더불어 특검 추천, 탄핵이라는 공을 야권에 넘긴 상황인 만큼 정국 상황을 예의주시하며 반전의 기회를 모색할 것으로 예상되는 대목이다.

특검 추천 추이와 탄핵안 추진 상황 등 국회 움직임을 면밀하게 점검하며 야권이 총공세에 나설 26일 5차 촛불 집회를 지켜본 뒤 본격적인 대응 카드를 내놓을 것이란 얘기다.

청와대의 한 참모는 "국회추천 총리와 특검 추천, 탄핵 문제 모두 야당이 결정해야 할 사항"이라며 "우리로서는 야권의 결정을 기다리는 수밖에 별다른 방안이 있을 수 없다"고 말했다.

한편 박 대통령은 국무회의를 통과한 `박근혜정부의 최순실 국정농단 의혹사건 규명을 위한 특별검사임명법`(특검법)과 한·일 군사비밀정보보호협정(GSOMIA)을 이날 늦게 재가했다.

특검법 재가는 법무부 장관 및 국무총리의 부서(서명)를 거쳐 이루어졌다.

김현웅 법무부 장관은 국무회의가 끝난 뒤 부서했으며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출장을 마치고 이날 오후 귀국한 황교안 총리는 귀국 직후 서명했다.

서울=송신용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송신용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