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산]서산시의 `긴급신고전화 통합서비스`가 오는 28일 전면 시행에 들어간다.

현재 재난 신고는 119, 범죄 신고는 112, 해양사고 신고는 122 등 15개 기관의 21개 신고전화가 있으나 상황에 맞는 신고번호에 대한 인식이 어려웠다.

사정이 이렇다보니 다수의 단순 민원 전화가 119나 112에 몰려 긴급신고 대응력이 저하되는 문제가 지속적으로 제기됐다.

`긴급신고전화 통합서비스`는 지난 7월부터 광주, 전남과 제주지역에 시범 운영을 시작했으며, 서산시가 본격 시행에 들어간다.

시민들은 개별 신고전화를 몰라도 긴급한 재난신고는 119, 범죄 신고는 112, 비교적 긴급하지 않은 민원상담 서비스는 110을 이용하면 된다.

긴급상황 시 119 나 112 중 한 곳에만 신고해도 신고내용이나 위치정보, 전화번호 등 정보가 실시간 공유되고 접수처리 되므로 신고자가 반복설명하는 번거로움도 사라진다.

시는 긴급신고전화 통합서비스 홍보 포스터, 리플릿 등 각종 홍보물을 배포하고 페이스북 등 SNS를 활용해 적극 홍보에 나설 계획이다.

김택진 서산시 안전총괄과장은 "신속한 신고접수 체계가 갖춰져 각종 사건·사고 발생시 초기 대응이 빨라질 것"이라며 "긴급신고전화 체계가 조기 정착될 수 있도록 적극 홍보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정관희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