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교조 대전지부 '업체 담합' 등 의혹 제기 "일부선 영양사협회 등에 매월 정기후원도"

대전지역 일부 영양(교)사들이 특정업체의 제품을 지정 발주하고, 간접납품업체는 홍보영양사를 고용해 학교를 대상으로 상품권 등을 제공했다는 급식 비리 의혹이 제기됐다.

특히 지역 급식 비리를 주선하고 조종하는 핵심 브로커 3명이 있으며, 이들이 1년간 이뤄질 학교별, 권역별 나눠먹기 짬짜미 계획을 모의한다는 폭로도 나왔다.

전교조 대전지부와 대전경실련은 19일 대전시의회 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이 같은 내용이 포함된 급식 비리 전반에 관한 의혹을 제기했다.

이들은 먼저 지난 5월부터 10월까지 대전소재 C고등학교의 냉동·수산류 지역제한경쟁 낙찰 현황을 근거로 들며 특정 업체가 독식한 점을 문제 삼았다.

전교조 등은 "이 학교의 경우 지역제한경쟁을 실시하고 있지만 총 6회의 입찰 중 특정 업체가 꽤 높은 투찰률로 4번을 낙찰 받았다"며 "납품업체 간 또는 영양사와 납품업체 간 유착이 있지 않고서는 거의 불가능한 일"이라고 주장했다.

전교조는 이 같은 일이 가능할 수 있었던 요인을 영양(교)사가 작성해 제시하는 `현품설명서`에 있다고 보고 있다. 급식재료 납품주문서로 불리는 현품설명서에는 기본적인 식재료의 기준을 제시해야 한다. 하지만 실제 입찰공고에 나타난 현품설명서에는 지나치게 특정업체의 제품이나 제품 함량, 성분 표기 등을 지정해 발주함으로써 특정업체 낙찰을 도와주는 결과로 이어지고 있다는 게 전교조측의 설명이다.

전교조 등은 "일부 간접납품업체의 경우 소규모 상품 생산업체의 상품을 독과점을 확보해 과도한 납품단가로 폭리를 취하고 있다"며 "또 낙찰업체에 대한 특정제품 납품을 요구하거나 동일제품에 대한 특정 간접납품업체를 밀어주는 발주가 지속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급식업체와 학교 간 유착 의혹도 나왔다.

전교조 등은 일부 간접납품업체가 홍보영양사를 고용해 학교장, 행정실장, 영양교사 등을 대상으로 상품권과 화장품 등을 제공했으며, 지난 여름방학 때는 특정업체 홍보영양사가 대전지역 영양교사 10여 명과 제주도 여행을 다녀온 사실이 있다고 전했다. 이어 "일부 간접납품업체들이 영양사협회 등에 매월 일정 금액을 후원하고 있다"고도 했다.

전교조 등은 이러한 급식 비리 중심에는 지역에서 활동하는 핵심 브로커 K, J, S 씨가 있으며, 이들에 대한 수사당국의 철저한 수사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들의 이 같은 의혹제기에 일부 급식업체 등은 경찰 수사가 오히려 어려워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전교조 등이 경찰과 사전조율이 이뤄지지 않은 채 기자회견을 자처, 의혹을 사고 있는 일부 업체들이 빠져나갈 수 있는 시간을 벌어준 꼴이 됐다는 것이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한 관계자도 "영양사들에게 16억 원 상당의 상품권을 건넨 사건의 중심이 대전에서부터 출발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경찰에서 그때부터 수사를 진행해왔는데, 이번 폭로로 수사가 제대로 이뤄질 수 있을지 오히려 걱정"이라고 말했다. 원세연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원세연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