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대덕구 대청공원과 충북 청주시 현도면을 잇는 대청교에서 자살이 빈번히 발생하고 있다고 한다. 대전 대덕경찰서에 따르면 최근 5년 사이 이 곳에서 발생한 자살사망사건이 8건에 이른다. 매년 2-3건씩 사망사건이 발생하고 있으며, 올해도 지난 8월에 1건의 자살사망사건이 발생했다고 한다. 자살미수 사건까지 포함한다면 해마다 대청교에서 5건이상의 자살시도가 벌어지고 있는 것이다. 실로 충격적인 일이 아닐 수 없다. 대청댐에서 불과 400m밖에 떨어지지 않은데다 통행량이 많은 다리에서 자살사건이 이렇게 많이 발생하고 있으니 말이다.

대청교에서 이처럼 자살시도사건이 자주 발생하는 이유는 다리 난간의 높이가 낮은데다 안전시설이 전혀 설치되어 있지 않기 때문이다. 대청교 난간의 높이는 성인 무릎 정도의 70㎝에 불과하다. 자살충동을 느끼면 성인 누구라도 어렵지 않게 물에 뛰어들 수 있는 높이다. 주변에 방범용 CCTV도 설치되어 있지 않아 인적이 드문 야간시간에 자살시도를 할 경우 무방비 상태가 될 수 밖에 없다.

문제는 대청교가 자살시도 장소로 악용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공공기관들은 서로 책임소재가 불분명하다며 자살방지 시설에 미온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다는 점이다. 대청교 자살사건처리를 담당하는 대전 대덕경찰서와 대청교 시설관리를 맡고 있는 충북도 도로관리사업소 간에 지난 6월 자살방지 시설 설치를 위한 협의를 가졌지만 소득이 없었다고 한다. 충북도 도로관리사업가 교량의 관리, 유지만 담당할 뿐 자살방지시설 설치는 자신들의 업무와 무관하다고 선을 그은 것이다. 특히 대청교가 낡아 안전펜스 설치시 하중부담의 증가로 인해 붕괴위험성이 있는 만큼 청주시와 충북도 등 지자체와 협의할 사안이라고 떠넘겼다고 한다. 행정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관할구역과 책임소재 여부는 중요한 기준이다. 하지만 대청교 안전펜스설치는 인명과 관련된 사회적 문제라는 인식을 가져야 한다. 대덕구나 대덕경찰서, 충북도 도로관리사업소가 나서서 해결할 수 있는 사안이 아니라면 대전시와 충북도가 적극적으로 나서서 해결해야 할 문제이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