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학硏·유니테스트, 페로브스카이트 연구 협약

한국화학연구원은 30일 유니테스트에 세계 최고 효율의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 기술을 이전하고 공동연구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태양전지와 같은 신 재생에너지를 연구하는 미국의 대표적인 국가 연구 기관인 NREL (National Renewable Energy Laboratory, 미국 재생에너지연구소)에서 세계 최고 효율로 공인,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는 저가의 화학물질을 저온-용액공정을 통해 저렴하고 간단하게 대량생산할 수 있어 실리콘 태양전지를 대체할 차세대 소재로 주목받고 있다.

특히 화학연은 미국의 대표적인 국가연구기관인 'NREL(미국 재생에너지연구소)'로부터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의 세계 최고 효율 기록을 2013년부터 현재까지 4번 연속 갱신하며 관련 연구를 선도하고 있다.

현재 22.1 %의 최고 효율 기록을 보유하고 있으며 효율 갱신에 따른 소자구조-소재-공정에 대한 원천 기술 특허를 확보하고 있다.

화학연은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 제조 기술을 유니테스트에 15억 5000만 원의 정액기술료와 추가 경상기술료를 받고 이전한다. 양 기관은 향후 4년간 15억 원 규모의 공동 연구개발 프로젝트를 수행해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에 실리콘 태양전지를 접목한 탠덤 태양전지를 개발·상용화할 계획이다. 김정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정원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