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년 4개월 동안 대전 대덕구와 한남대 사이에 갈등을 빚었던 한남대 캠퍼스 관통도로가 해결될 기미를 보이고 있다. 지난달 말 박수범 대덕구청장과 이덕훈 한남대 총장이 만나 한남대 기숙사 인근 부지에 길이 55m, 폭 6m 도로를 개설하기로 합의를 했다고 한다. 다만 한남대가 학교내 이동권 확보 차원에서 직선이 아닌 곡선도로를 요청해 와 대덕구가 이를 검토중이다. 한남대 요구안이 관련기준에 적법하다고 판단되면 지역주민들의 숙원인 한남대 관통도로가 조만간 개설될 것으로 예상된다.

한남대 관통도로는 난제 중에 난제였다. 오정동 219-11번지 일원이 1994년 기본도시계획상 도로인데 공교롭게 한남대 안에 존재하는데다 땅의 절반을 한남대가 소유하고 있다. 한남대 입장에서는 학교 캠퍼스를 두동강 내는 도로 개설을 허락할 리 만무하다. 이로 인해 지역주민들은 직선 도로를 놔두고 한남로 8번길과 홍도로 73번길을 돌아가는 불편을 감수해야만 했다. 그렇게 21년을 살아오던 주민들이 지난해 3월에 폭발한 것이다. 예정대로 도로를 개설해달라는 내용의 집단민원을 대덕구에 제기했고, 때마침 관통도로 개설과 관련한 특별교부세 3억원까지 확보된 상태였다. 대덕구도 더 이상 물러설 수 없는 상황이었다. 한남대도 곧바로 맞불작전에 나섰다. 도시계획법상 도로라고 하더라도 22년이 지난 일이고, 학교를 관통하는 도로가 개설될 경우 학생들의 학습권 침해와 교통사고 위험성도 높아진다며 반대입장을 분명히 했다. 여기에 총학생회까지 가세해 학생 4000여 명의 서명이 담긴 탄원서를 청와대와 대전시·대덕구청에 제출하기까지 했다.

절대 타협불가처럼 보였던 한남대 관통도로는 한남대가 도로예정지에서 2m 옮기는 선형조정안을 제안하면서 돌파구를 찾게 된 것이다. 한남대의 입장에서 본다면 통 큰 양보를 했다고 볼 수 있다. 주민들과의 상생 차원의 결단이라고 보여진다. 이제 대덕구가 22년 동안 해묵은 숙제를 풀어야 한다. 한남대가 제시한 선형조정안을 최대한 수용하는 유연한 자세가 필요하다. 그것이 바로 지역주민과 대학이 상생하는 길이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