金 王 錫 글雲 米 그림

"에스키모의 마을에는 결혼을 하지 않는 미혼녀들이나 사생아들을 많이 갖고 있다는데…."

"그렇다. 미혼녀들이나 사생아들이 많은 것은 사실이다."

"그런 미혼녀들은 자기들이 한 짓을 부끄럽게 생각하지 않는가."

"그런 생각은 없는 것 같다. 에스키모의 여인들은 되도록 많은 남자들과 정교를 하여 즐겁게 만들어야만 된다고 생각하고 있다. 예쁘고 똑똑한 여자는 많은 남자친구를 갖고 있고 그렇지못한 여자는 남자친구가 별로 없다."

그래서 에스키모의 여인들은 되도록 많은 남자들과 가까이 하려고 하고 남자들을 유혹한다. 외국남자들도 예외가 아니었다. 에스키모의 마을에서 피부색이 다른 아이들도 많았으며 그들도 다른 아이와 다른 차별을 받지 않았다.

에스키모 마을에 머물고 있던 영국인 민속학자들도 에스키모 여인들로부터 시달림을 받고 있었다. 촌장의 여동생이 가장 열렬한 구애를 하고 있었고 촌장의 두 딸도 빈번하게 찾아왔다. 촌장의 여동생은 40대의 과부였는데 죽은 남편의 소생인 아이들이 세 명이나 되었고 현재로 내연의 남편과 같은 남자친구가 있었는데도 영국에서 온 민속학자들에게 열렬한 구애를 하고 있었다. 그녀는 영국제 위스키를 갖고 거의 매일 영국인들을 찾아왔다. 촌장의 딸들은 모두 20대였는데 그들도 또한 영국인들을 두고 이모와 경쟁을 하고 있었다.

그들뿐만이 아니었다. 이웃마을에 사는 30대의 유부녀 한사람도 자주 영국인들이 머물고 있는 집에 들락날락했다. 그녀는 촌장 여동생과 딸들이 영국인을 둘러싸고 있으면 노골적으로 적의를 보이면서 끼어들었다. 그녀는 영국인들을 물품교역서 옆에 있는 술집으로 데리고 가기도 했다. 에스키모의 여자치고는 꽤 박학했으며 술에 취하면 영어로 노래를 부르기도 했다.

여난이었다. 영국인들은 그 여난을 피하기 위해 마을에서 그리 멀지 않는 곳에 있는 호수에 가서 연어낚시를 했다.

그러나 연어낚시는 어려웠다. 우선 낚시구멍을 파기가 힘들었다.

두께가 1m나 되는 빙판에 구멍을 내기가 힘들었다. 창으로 몇 시간 동안 중노동을 해야 했는데 구멍을 뚫어도 연어가 낚기지 않았다. 하루 종일 걸려도 한 마리도 낚기지않았다.

영국인들은 그래도 포기하지 않았다. 낚시터에 있으면 여자들을 피할 수 있었고 연어를 한 마리라도 잡으면 맛있는 요리를 할 수 있었기 때문이었다. 그래서 그들은 아예 구멍 옆에 천막을 치고 거기서 잠을 자면서 낚시를 했다.

지성이면 감천이라는 말대로 낚시를 시작한 지 이틀만에 어신(魚信)이 있었다. 찌가 부르르 떨리면서 구멍 안으로 빠지는 것을 보고 영국인들은 낚시대를 들어 올렸는데 고기와 큰 싸움을 해야만 했다.

그러나 그들은 결국 길이가 1m나 되는 거대한 연어를 낚아올려 환성을 질렀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