빠르면 8월 말까지 국민안전처의 세종시 이전이 완료된다.

박인용<사진> 국민안전처 장관은 대전일보와 인터뷰에서 "지난 4월 1단계 이전을 완료했다"며 "2단계는 중앙재난상황실 구축이 완료되는 8월 말부터 9월 초까지 옮겨갈 것"이라고 밝혔다.

박 장관은 "재난안전총괄 기관인 국민안전처의 상황실 시스템이 약화되는 일이 있어선 안된다"며 "상황실 구축이 완벽하게 완료되는 대로 나머지 부서를 이전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전을 앞두고 국민 불편을 최소화하고 국민 안전에 공백이 생기지 않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국민안전처는 지난해 10월 중앙행정기관 등의 이전계획 변경 고시에 따라 세종시 이전을 추진해 1단계로 지난 4월 49개 부서 535명의 직원들이 정부세종청사에 입주했다. 2단계로는 상황실을 포함 나머지 31개 부서 472명이 이전한다.

박 장관은 "재난 대응시 지방자치단체의 역할이 중요하다"며 "국민안전처는 지자체의 재난 대응 능력 강화를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강구하겠다"고 밝혔다. 국민안전처 내 재난 안전 전담부서를 신설한 데 이어 전국의 지자체 부단체장을 대상으로 재난 안전 전문교육을 실시하는 등 대응 역량을 제고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최근 국회를 통과한 `국민안전교육진흥 기본법`에 대해선 "입법화를 서두르면서 재난 관련 일부 부처의 예산 확보가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은 게 사실"이라며 "내년 5월 30일부터 시행되는 만큼 그동안 시행령 등 제정과 함께 예산이 충분히 반영되도록 최선을 하겠다"고 역설했다.

잇따르고 있는 중국 어선의 불법 조업 해결책으론 강력한 단속 활동과 함께 외교적 노력을 강조했다. 박 장관은 "중국 어선의 서해 NLL(북방한계선) 해역을 악용한 불법 조업으로 어려움이 적지 않다"면서도 "경비 함정과 특공대를 배치해 강력 단속하고 있다. 외교부 및 해양수산부와 협력해 중국 정부의 대책 마련을 촉구하는 등 외교적 노력을 병행하겠다"고 말했다. 서울=송신용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송신용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