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일학원 이윤 제일논구술연구소장의 2017학년도 주요대학 인문논술 전형 분석

2017 서울지역 주요 대학들은 여전히 논술비중이 높다. 작년에 비해 실제 논술전형 인원이 소폭 감소했으나 한국외대 40%를 비롯해 대부분 대학이 30%안팎의 논술전형 모집인원을 보이고 있다. 논술전형은 수능 전과 후로 나누어 각 학교별로 실시하고 있으며 한양대가 작년부터 수능 이후로 전형일을 옮기면서 성균관대와 같은 날짜에 시험을 보고 있다. 그 외에는 작년과 크게 다르지 않으며 문제의 유형도 대동소이하다. 하지만 각 학교별로 문제의 유형과 논술시험시간을 정확히 체크하고 대비한다면 그 결과는 크게 달라질 것이다. 각 학교별 논술유형에 대한 대비법과 유의사항에 대해 꼼꼼히 파악하는 것은 서울 상위권 대학을 가기 위한 필수 코스이다. 서울 상위권 대학의 논술출제 유형과 의도에 대해 각 학교 `선행학습 영향평가서`발표 자료를 토대로 알아본다.

논술우수전형 인문계는 3개 교시로 나뉘어 진행되었다. 제시문, 자료, 표 등은 고등학교 생활과 윤리, 윤리와 사상, 사회·문화, 문학 등의 교육과정에서 학습할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되었다. 질문문항은 성균관대 인문계 논술의 일정한 패턴으로서 문제 1은 요약형, 문제 2는 평가형, 문제 3은 설명형, 문제 4는 대안 제시형으로 모의논술 등을 통해서도 충분히 예상할 수 있는 형태로 출제되었다. 논술에 대한 사전지식이 없더라도 고등학교 교육과정에 대해 충분히 학습하고 이해하였다면 서술할 수 있는 수준의 문제였다는 평가가 주를 이루었다. 논술우수전형 인문계 제시문은 인생의 영역에서 중요하게 언급되는 주요한 논제들인 행복, 빈곤, 종교의 내용을 다루고 있다는 점에서 미성년인 수험생에게 큰 의미가 있는 시험이었다고 할 수 있다. 채점기준과 관련해서는 전반적으로 학생들이 국어영역에서 학습하는 비판적 사고 능력 및 논리적 사고 능력, 추론능력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수준의 문항들로 구성되어 있었다는 의견이 제시되었다.

◇인문계열 1교시 문제 분석

제시문1~5는 `행복을 결정하는 보편적 조건의 유무`에 관한 견해를 담고 있다. 이 제시문들을 상반된 두 입장으로 분류하고, 각 입장을 요약하시오. (25점)

문제 분석 이 문제는 요약형 문항으로, `행복을 결정하는 보편적 조건의 유무`에 대한 내용을 담은 5개의 지문을 제시하였다. `제시문2,4`는 행복을 결정하는 보편적 조건이 있다는 입장이고, `제시문 1,3,5`는 행복을 결정하는 보편적 조건이 없다는 입장에 속한다. 답안은 먼저 제시문을 올바르게 분류하고, 각각의 제시문이 왜 이렇게 분류되었는지를 보여주는 요약 내용이 포함되어 있어야 한다.

자료1은 일란성 쌍생아와 이란성 쌍생아를 대상으로 유전적 요인이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한 결과이다. 이 연구 결과를 해석하고, 그 해석이 시사하는 바를 `문제 1`의 한 제시문과 연관 지어 서술하시오. (25점)

문제 분석이 문제는 평가형 문항으로 `자료1`에서 유전적 요인이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한 결과를 상세히 해석하고 그 해석이 `행복을 결정하는 보편적 조건이 있는가`에 대해 지니는 시사점을 `제시문4`의 내용으로부터 도출하여 서술해야 한다.

자료2가 보여주는 현상이 무엇인지 밝히고, 그것을 `문제1`의 한 입장에 근거하여 설명하시오. (25점)

문제 분석이 문항은 설명형 문항으로, `자료2`는 서울시 8개 자치구의 객관적 행복지수와 주관적 행복도 사이의 관계를 보여주고 있다. 이 자료가 보여주는 문제 현상의 특징이 무엇인지를 정확히 밝히고 그 내용을 `문제1`의 한 입장에 근거하여 설명하는 문제이다.

보기의 물음에 대해 `문제1`의 두 입장에서 가능한 선택(접속 여부)를 모두 제시하고, 각각의 선택을 정당화 하시오. (25점)

문제 분석이 문항은 대안제시형 문항으로 보편주의적 입장과 상대주의적 입장 각각에서 택할 수 있는 합리적인 선택을 모두 제시하고 그 선택을 정당화할 수 있는 근거를 적절한 제시문으로부터 찾아내어 기술해야 한다.

◇총평

성균관대 문제는 전형적인 문제의 유형이 있기 때문에 준비하는 데에는 큰 어려움이 없다. 하지만 4 문제 모두 유기적인 연관성이 있기 때문에 전체의 주제를 찾지 못한다면 결코 좋은 점수를 얻을 수 없다. 따라서 전체 제시문을 통해서 출제의도에 따른 주제를 찾아내고 그에 따른 입장들을 분류하여 요약하는 연습이 필수적이다. 또한 표에 나타난 결과에 대한 해석이 자의적이어서는 안되며 문제가 요구하는 조건에 따라 분석적으로 설명해야 하기 때문에 제시문들에 대한 독해와 활용능력을 키워야 한다.

마지막으로 정해진 글자 수가 없고 성균관대 답안지 규격에 맞게 답안을 써야 하기 때문에 각 문제의 비중에 따라 적절하게 분량을 안배하는 것도 중요하다. 특히 불필요한 내용을 계속 추가해서 글자 수 늘리기를 하는 것은 오히려 감점의 요소가 될 수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

◇인문사회계열 경제경영 1번문항 출제의도

주어진 자료를 읽고 분석하여 정보를 얻고, 그 정보를 정확하게 해석하여 인과관계나 상관관계를 인식하는 능력은 올바른 의사결정을 하는 데 핵심적이며, 고등학교 교과목인 국어(하),독서와 문법Ⅰ, 사회·문화에서 비중 있게 다뤄지는 주제이다.

이 문제는 `어떤 사람`이 제시문 [가]의 자료에 기초해서 내린 `암 발생 확률을 낮추기 위해 피자를 많이 먹기로 한 결정`의 타당성을 평가하는 문제이다. [가]에서 제시된 피자와 암 발생 간의 인과관계가 타당하지 않을 수 있는 이유를 제시문 [나],[다],[라] 각각에 기초하여 명확히 설명하는 것을 요구한다.

◇인문사회계열 경제경영 1번문항 분석

문제1(40%, 800~1000자)어떤 사람이 제시문 [가]를 읽고 암 발생 확률을 낮추기 위해 피자를 일주일에 한 번 이상 먹기로 결정하였다. 이 결정의 타당성을 제시문 [나], [다], [라]각각의 논거를 바탕으로 평가하시오.

문제 분석 인문사회계열 논술고사 문제1(경제/경영학부 문제1)은 고등학교 `사회·문화` 중 `사회·문화 현상의 탐구`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고등학교 `독서와 문법Ⅰ`에서 독서 영역의 성취 기준인 `매체 자료의 의미를 비판적으로 분석하고 평가` 할 수 있는 글을 쓸 수 있는지를 확인하는 논제이다.

어떤 사람이 제시문 [가]의 자료에 기초해서 내린 `암 발생 확률을 낮추기 위해 피자를 많이 먹기로 한 결정`의 타당성을 평가하는 문제이다. [가]에서 제시된 피자와 암 발생 간의 인과관계가 틀릴 수 있는 이유를 제시문 [나],[다],[라], 각각에 기초하여 명확히 설명하는 것이 이 문제의 핵심이다.

제시문 [나]는 고등학교 `국어`교과서에서 발췌한 지문이다. 제시문 [가]는 방송 뉴스의 보도문,[다]는 연구 조사 결과로 고등학교 `사회·문화` 과목의 `사회·문화 현상의 탐구`와 관련된 예시 자료이다. [라]는 고등학교 사회 과목의 `경제 성장과 삶의 질`과 관련된 도표이다. 따라서 교과서에 수록된 [나]뿐만 아니라,[가],[다],[라]도 교육과정과 연계되어 출제되었다.

문제1의 핵심 개념인 `인과관계와 상관관계`는 `사회·문화` 과목의 `사회·문화 현상의 탐구`에서 필수적으로 학습하는 교육과정 내용이다. 또한 논제 질문에 사용된 `타당성`,`논거`,`평가`는 고등학교 국어,독서와 문법,사회·문화 등의 과목에서 지속적으로 학습한 것으로서 교육과정을 충실히 이수한 학습자라면 문제를 쉽게 해결할 수 있다.

◇인문사회계열 경제경영 2번문항 출제의도

정보 통신 기술의 발달과 더불어 수반되는 정보 사회의 문제(사이버 공간에서 발생하는 윤리적 문제)를 올바른 자아 정체성의 확립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데 출제의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현재 사이버 공간에서 벌어지는 여러 가지 문제들 가운데 몇 가지 문제를 구체적 예를 통하여 제시하게 한 다음, `실존철학`의 힘을 빌어 그와 같은 문제들에 대하여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도록 한 것이다.

◇인문사회계열 경제경영 2번 문제 분석

문제2(60%, 800~1000자)제시문 [나],[다],[라]는 제시문 [가]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문제들이다. [나],[다],[라]의 문제가 무엇인지 실제 사례를 들어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이에 대한 각각의 대처 방안을 [마]의 관점을 바탕으로 논술하시오.

문제 분석 인문사회계열 논술고사 문제2(경제/경영학부 문제2)는 고등학교 `생활과 윤리` 중 `정보 통신 기술이 수반하는 윤리적 문제`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고등학교 `화법과 작문Ⅱ`에서 작문 영역의 성취 기준인 `관련자료를 토대로 관점에 맞게 설득하는 글`을 쓸 수 있는지를 확인하는 논제이다.

다시 말해, 정보 사회라는 개념적 배경을 그리고 있는 제시문 [가]를 바탕으로 제시문 [나],[다],[라]에서 나타나는 사이버 공간에서의 문제점을 제시문 [마]의 사르트르의 실존철학을 통해 해결해 보고자 한 것이다. 제시문 [가]~[마]는 모두 고등학교 `생활과 윤리`, `도덕`, `윤리와 사상` 교과서에서 발췌한 것으로 교육과정 내에서 출제되었다.

[라]의 경우도 고등학교 `생활과 윤리` 교과서에 수록된 소설로 `사이버 공간에서 자아 정체성`을 정립할 필요성을 제시하기 위한 예시 자료이다. 문제2의 핵심 개념인 `정보화 사회의 윤리적 문제`는 `생활과 윤리` 과목에 기술된 교육과정 내용과 직접적 관련성을 지닌다. 또한 논제 질문에 사용된 `대처 방안`과 `관점`은 작문 과목의 설득을 위한 글쓰기에서 지속적으로 학습한 것으로서 교육과정을 충실히 이수한 학습자라면 문제를 쉽게 해결할 수 있다.

◇인문계·영미문화계·사회과학부·커뮤니케이션학부 1번출제 의도

분노를 일으키는 타자의 잘못에 대해 과도한 방식으로 분노하는 구체적 사례를 제시하고, 이러한 분노방식의 정당성을 평가할 수 있게 하는, 분노에 접근하는 다양한 관점들을 제공한 후, 그 중에서 구체적 사례를 잘 설명하는 관점을 선택하고 이를 통해 제시된 사례를 분석할 수 있는지를 묻는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그 사례를 평가 및 보완할 수 있는 관점을 제공하여 이 관점에 따라 구체적 사례를 평가 및 보완할 수 있는지 묻는 문제이다.

◇인문계·영미문화계·사회과학부·커뮤니케이션학부 1번문제분석

문제1(40%, 800~1000자)제시문 [나], [다], [라]를 각각 요약하고, 이 중 [가]의 관점을 지지하는 제시문(들)을 바탕으로 [가]를 보완 설명한 후, 제시문 [마]의 관점에서 [가]의 `하마스`의 대응방식에 대하여 논술하시오.

문제 분석인문사회계열 논술고사 문제3(인문계/영미문화계/사회과학부/커뮤니케이션학부 문제1)은 고등학교 도덕 중 `자신의 견해를 주장할 수 있는 주체적인 능력이 필요함을 인식하고 합리적인 도덕적 판단 능력을 지닌다`는 성취기준의 달성을 바탕으로, 고등학교 화법과 작문Ⅱ에서 작문 영역의 성취기준인 `관련 자료를 토대로 관점에 맞게 설득하는 글`을 쓸 수 있는지를 확인하는 논제이다.

제시문 [나],[다],[라]를 읽고 감정, 특히 화의 다양한 표출 방식을 파악해 내고 이를 토대로 제시문 [가]와 [마]의 구체적인 상황에 대한 올바른 도덕적 판단을 내릴 수 있는 적용능력이 있는지 알고자 한다. 제시문 [마]는 고등학교 도덕교과서에서 발췌한 지문이다. 제시문 [가]~[라]는 도덕과 윤리와 사상교과서에서 `도덕적 주체로서의 나`, `동양 윤리 사상`, `서양 윤리 사상`과 연계되어 출제되었다. 문제3의 핵심 개념인 `정당한 분노`는 사회와 도덕의 `배려적 사고`와 `도덕적 삶`에서 필수적으로 학습하는 교육과정 내용이다. 또한 논제 질문에 사용된 `지지`, `보완`, `대응`은 고등학교 국어,독서와문법, 사회 등의 과목에서 지속적으로 학습한 것으로서 교육 과정을 충실히 이수한 자라면 문제 해결과정이 어렵지 않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인문계·영미문화계·사회과학부·커뮤니케이션학부 2번출제 의도아파트 발전과정을 `장소`, `장소성`,`장소감`의 관점에서 비판하기 위하여, `장소`,`장소성`,`장소감`을 중요하게 여기는 관점을 담은 제시문 [다],[라],[마]를 제시하고 이를 기준으로 현재의 아파트 주거문화(제시문 [가]와 [나])에 대하여 비판하도록 하였다.

◇인문계·영미문화계·사회과학부·커뮤니케이션학부 1번문제분석

문제2(60%, 800~1000자)제시문 [가]와 [나]는 아파트 주거문화에 대한 비판적 관점들을 담고 있다. 그 비판적 관점들의 근거를 제시문 [다], [라], [마]를 바탕으로 논술하시오.

인문사회계열 논술고사 문제4(인문계/영미문화계/사회과학부/커뮤니케이션학부 문제2)는 고등학교 사회 중 `인간과 자연 간의 상호 작용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장소에 따른 인간 생활의 다양성을 파악하며, 고장, 지방 및 국토 전체와 세계 여러 지역의 지리적 특성을 체계적으로 이해한다.`는 성취기준의 달성을 바탕으로, 화법과 작문Ⅱ의 성취기준인 `주장을 뒷받침할 수 있는 타당한 논거를 제시`하는 글을 쓸 수 있는지를 확인하는 논제이다.

제시문 [가],[나],[다],[라],[마]는 고등학교 한국사 중 `대한민국의 발전`, 한국 지리 중 `거주와 여가의 공간`, 사회·문화 중 `개인과 사회 구조`, 사회 중 `장소 인식과 공간 행동`이라는 내용 영역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교육과정을 충실히 이수한 학습자라면 한국사 과목의 `대한민국의 산업화, 도시화 과정`과 한국 지리, 사회·문화의 `도시와 촌락`, `사회 집단` 등의 내용 요소와 사회 과목에서 배운 `장소 인식과 공간 행동` 등의 개념들을 기반으로 [가]와 [나]의 비판적 관점과 그 근거를 [다],[라],[마]에서 구체적으로 찾아서 논술 할 수 있다.

◇총평

서강대는 제시문의 난이도가 높고 추상적이고 철학적인 제시문이 많이 나오기로 유명하다. 하지만 교과과정과 연계되면서 제시문의 난이도는 학생들이 충분히 이해할 수준으로 낮아졌다.

그렇다고 해서 문제의 난이도가 낮아진 것은 절대 아니다. 제시문의 관점을 정확히 파악하여 서로 유기적 관점에서 비교 분석하거나 평가하는 훈련을 중점적으로 할 필요가 있다.

과거와 달리 글자 수가 1번 문항과 2번 문항이 800~1000자로 동일해졌고 문제 당 720자를 못 채우면 과락처리 하기 때문에 정확히 시간 안에 글자분량을 채우는 연습이 중요하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