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에코파워, 발전소 건설 추진 "미세먼지 위험 심각 백지화 해야"

당진에 화력발전소 추가증설을 중단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이미 화력발전소가 밀집해 대기환경 오염이 심각할 뿐 아니라 온실가스 감축이라는 국가적 목표 달성을 위해서도 화력발전 증설은 제고해야 한다는 것이다.

SK가스와 동서발전, 산업은행이 지분을 소유한 당진에코파워는 당진시 석문면 교로리에 유연탄으로 가동되는 발전소 건설을 추진 중이다. 2022년까지 각각 560㎿급 1·2호기를 건설할 계획이다. 당진에서는 당진에코파워 1·2호기 건설을 두고 7년째 논란이 이어지다 최근 미세먼지 발생의 주 원인중 하나로 화력발전이 꼽히며 다시 화력발전소 증설 반대여론이 고조되고 있다. 지역의 대다수 시민사회를 중심으로 석탄화력발전소 증설 백지화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다.

실제 감사원은 지난 달 `수도권 대기환경 개선사업 실태 감사보고서`에서 충남지역의 석탄화력발전소가 수도권에 4-28%의 초미세먼지 농도를 가중시키고, 3-21%의 미세먼지 농도를 가중시킨다고 지적한 바 있다. 또 지난해 11월 환경정책평가연구원(KEI)이 발표한 `국내 화력발전소 운영에 따른 대기질 영향` 분석에 따르면 기존의 화력발전소에 더해 정부의 6차 전력수급계획에 따라 화력발전소가 늘 경우 초미세먼지 증가로 연간 조기사망자수가 1144명에 이를 것으로 분석됐다.

산업통상자원부가 40년 이상 된 화력발전소의 가동 중단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지만 새로 화력발전소가 가동될 경우 그 효과는 미미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충남의 경우 2024년까지 가동 40년을 맞는 서천 1·2호기와 보령 1·2호기의 발전용량은 1400㎿급이지만 2016년부터 가동되는 당진화력 9·10호기에 더해 당진에코파워가 건설되면 추가된 발전용량은 3000㎿급 이상이다.

하지만 화력발전소 증설에 찬성하는 주민들도 있어 주민간 갈등도 우려된다. 예정지인 석문면 일부 주민들은 지역발전기금 등을 이유로 발전소 건설에 찬성하고 있다. 실제 당진화력발전소 10기가 들어서는 수년간 발전소 건설을 반대하거나 찬성하는 주민 사이에서 갈등이 일었고 현재까지도 감정의 골은 남아있다. 시민단체 관계자는 "그린피스에서 건설중이거나 건설 예정인 석탄화력이 가동되면 매년 300명이 조기사망할 것이라고 발표했는데 지금도 이렇게 오염이 심각한데 화력발전소를 짓는 다는 것은 말이 안된다"며 "최소한 아직 짓지 않은 발전소는 건립을 중단하는 것이 맞다"고 말했다. 최정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최정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