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용재특화거리 상인들 "중앙버스차로 폐지"·주무관 숨진채 발견

오는 7월 개통을 앞둔 대전역-세종 BRT(간선급행버스체계)가 지나는 대전 산업용재특화거리상가 상인 등의 반발이 여전한 가운데 BRT 담당 대전시청 공무원이 숨진 채 발견됐다.

경찰과 대전시에 따르면 5일 오전 7시 5분쯤 BRT 조성 업무 담당 주무관 A(45)씨가 대전 서구 자신의 집에서 숨져 있는 것을 A씨 부인이 발견해 119에 신고했다.

유서는 발견되지 않았으나 외부인이 침입한 흔적이 없는 점 등에 따라 경찰은 A씨가 스스로 목숨을 끊은 것으로 보고 수사중이다.

A씨 유족은 경찰에서 "평소 업무와 관련해 스트레스가 심했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대전시청의 한 공무원은 "A씨가 BRT관련 공사 관리·정산 및 업무보고, 주민·상가업주 설득 등의 많은 업무를 소속 부서에서 혼자 하다시피 해 스트레스를 많이 받았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BRT 개통을 3개월 앞두고 대전 대덕구 오정동 상업용재특화거리 상인들이 상가 차량 통행불편 등을 이유로 대전시와 마찰을 빚는 가운데 새로운 `악재`가 불거진 것이다.

대전시는 이날 오전 예정대로 대전 대덕구 오정동 주민센터에서 `오정동 BRT 비상대책위원회`와 간담회를 진행했다. 숨진 A씨도 이 간담회에 참석할 예정이었다.

산업용재특화거리 상인들은 간담회에서 시 측에 중앙버스전용차로 폐지, 출·퇴근 시간 혼용차로 이용, 인도폭 확대 등을 요구했다.

상인회 관계자는 "주차장 조성, 우회로 등 시에서 내놓은 대책들은 상인들이 지적하는 문제의 본질적인 해결책이 아니다"며 "대전시는 중앙버스전용차로를 폐지하거나 혼용차로 이용을 가능케 해 이 구간 교통체증 문제를 해결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시 관계자는 "현재 BRT 도로가 준공돼 가는 시점에서 해결해야 할 일이 많지만 상인들과의 갈등에 부딪히면서 진퇴양난의 상황에 빠진 상황"이라며 "부서별 의견 수렴, 간담회 개최 등 빠른 시일 내에 인근 상인들과의 협의점을 마련토록 하겠다"고 말했다. 김대욱·전희진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