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권 '개성공단 가동 전면 중단' 연일 공방

여야는 11일 정부의 개성공단 전면 가동 중단을 놓고 이틀째 공방을 벌였다.

새누리당은 불가피성을 강조하며 피해 최소화에 방점을 둔 반면 야권은 정부에 대한 비판 수위를 한껏 끌어 올렸다.

그러면서도 총선이 2개월 앞으로 다가온 상황에서 표심에 미칠 여파에 대해 고심하는 흔적이 뚜렷했다.

새누리당은 이날 공단 체류중인 근로자들의 신변안전과 함께 개성공단에 입주한 국내 기업의 피해가 최소화되도록 해달라고 정부에 요청했다.

서청원 최고위원은 최고위원회의에서 "정부의 개성공단 조치는 정말 고뇌의 결단이었다"며 정부를 옹호하고 피해 최소화 대책을 주문했다.

원유철 원내대표는 "정부는 개성공단 철수 과정에서 무엇보다 개성공단에 체류 중인 우리 국민의 신변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해달라"고 강조했다.

야권은 공세를 이어갔다. 더불어민주당 이종걸 원내대표는 정책조정회의에서 "선거를 앞둔 북풍전략이 아닌지 하는 의심마저 든다" 며 "전면 폐쇄를 할 경우 투자 손실 금액의 90%를 보상하도록 돼 있는데 이는 고스란히 국민세금으로 돌아온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목희 정책위의장도 "중소기업의 어려운 처지에 대한 고려가 없었다"며 "한반도 안보 마지노선인 개성공단이 무너짐에 따라 안보 위협이 더 가중되지 않을까 우려스럽다"고 밝혔다.

문재인 전 대표는 자신의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위기를 관리하고 국민을 안심시켜야 할 의무와 책임이 있는 정부가 오히려 위기를 키우고 국민을 더욱 불안하게 만들고 있다"고 정부를 강하게 비판했다.

국민의당 장병완 정책위의장도 브리핑을 통해 "개성공단이 영구히 폐쇄된다는 것은 사실상 통일에 대한 희망의 끈이 사라져버리는 것이다. (남북을 연결시켜준) 그 끈만은 반드시 살려내야 한다"는 당 입장을 내놓았다. 서울=송신용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송신용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