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대전역 활성화·옛 충남도청 활용안 등 산적 19대 공약 성과 속 여야 초당적 지원 필요성 여론

대전지역 주요 현안을 여야 각 당의 20대 총선 공약에 포함시켜야 한다는 목소리다.

9일 지역 시민사회진영 등에 따르면 현재 제자리 걸음을 면치 못하는 각종 현안을 여야 각당의 20대 총선 공약에 포함시켜 실행력을 높여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총선 공약에 반영될 경우 정치권에 현안 해결의 강제성을 부여할 수 있어 초당적 차원의 지원사격을 유도할 수 있다. 또 자칫 성과를 내지 못하더라도 차기 대선 공약에 반영시킬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

현재 지역 시민사회에서 차기 총선 공약으로 반영돼야 한다는 요구가 나오는 사업은 다양하다. 지난해 호남선 KTX 개통 후 원도심 공동화의 원인으로 지목된 서대전역 활성화를 비롯해 구체적인 옛 충남도청 활용방안 등이 주요 대상이다. 또 대전 도시철도 2호선 트램 건설을 위한 법·제도적 정비와 지원 방안 마련, 공공의료 강화를 의한 대전의료원 건립 등 역시 차기 총선 공약에 포함돼야 할 사업으로 꼽힌다.

이와 함께 지방자치의 고질적 병폐인 '2할 자치'를 개선하기 위한 노력과 박근혜 대통령이 공약하고 지켜지지 않고 있는 누리과정 예산 등에 대한 해결책도 각 당의 총선 공약에 반영돼야 한다는 여론이다.

이 같은 목소리는 지난 19대 총선 당시 여야가 정당차원에서 내놓은 공약 대부분이 성과를 냈다는 점에서 더욱 설득력을 얻고 있다. 지난 총선 당시 새누리당 대전시당은 △과학벨트 성공 추진 △충남 도청이전 터에 대한 대책 마련 △충청권 광역철도망 대전구간 조기착공 △ 도시철도 2호선 조기착공 △주거환경개선사업의 지속적인 지원 등을 약속했다. 또 민주통합당 (더불어민주당 전신) 대전시당은 대전은 △성공적인 과학벨트 조성 △대전을 기초과학 메카로, △충남도청 이전부지 활용 방안 마련, △대덕R&D특구 정부출연연 독립성 보장 △주거환경개선사업 적극 추진 지원, △대청호 활용 녹색관광 활성화 등을 공약으로 제시했다. 이 같은 공약 중 충청권 광역철도망 건설, 주거환경개선사업, 과학벨트 추진 등은 총선 공약에 이어 18대 대선 공약으로 반영되면서 현재 첫 삽을 뜨거나 사업 추진의 물꼬가 트였다.

이에 지역에서는 이번 총선을 앞두고 주요 현안을 각 당 총선 공약에 반영시켜야 한다는 목소리가 설득력을 얻고 있다. 정당 차원에선 지역 현안 해결에 대한 의지를 보일 수 있고, 지역 입장에선 보다 높은 실행력 담보로 지역 현안 해결의 물꼬를 트는 성과를 거둘 수 있기 때문이다.

문창기 대전참여자치시민연대 사무처장은 "대전에도 필요하고 전국적으로도 보편타당한 내용을 여야 각 당이 총선 공약에 반영하는 노력이 필요하다"며 "여야를 떠나 지역 현안과 국가적 과제에 대해 힘을 모을 수 있는 계기를 이번 총선을 통해 만들어 나가야 한다"고 피력했다. 성희제·인상준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성희제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