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보 4단체 결집·개혁적 국민신당 창당 본격화 야권 분열 불신·與 반사이익 우려 속 파장 촉각

내년 4·13총선을 앞두고 새정치민주연합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정의당을 구심점으로 한 진보세력 통합부터 천정배 신당까지 진보세력의 분열 조짐이 가시화되면서 내년 총선에 미칠 파급효과는 물론 지역 선거구도에 어떻게 작용할 지 가늠할 수 없기 때문이다.

24일 지역정가에 따르면 정의당을 포함한 진보 4단체 통합당대회가 지난 22일 열리면서 지역 정가에 적쟎은 파장이 예상된다. 특히 심상정 공동대표는 통합당대회에 앞서 대전을 방문해 "지역의 유능한 인재를 발굴해 총선에 출마시켜 시민들의 심판을 받겠다"며 충청권 교두보 확보에 강한 의지를 보였던 만큼, 지역 반응에 더더욱 관심이 쏠리는 상황이다.

대전시당 창당까지는 아직 시간이 남아 있는 상황이지만 총선을 앞둔 진보세력 결집에 대해 제1야당인 새정연측의 심기는 불편할 수 밖게 없다.

엎친데 덮친 격으로 천정배 의원을 중심으로 한 개혁적 국민신당의 창당 작업도 본격화되고 있다. 내달 13일 발기인대회가 예정돼 있는 가칭 국민정당은 향후 전국 시당 창당대회를 통해 총선에 대비한다는 전략이다.

물론 신당의 파괴력에 대해서는 예단하기 쉽지않다. 일부에서는 천 의원의 국민정당에 대해 호남권을 지지기반으로 한 지역정당일 뿐이라고 평가절하하기도 한다.

실제 창당준비위원회의 구성원을 보면 이렇다 할 충청권 인사는 찾아보기 힘들다. 더구나 충청권에서 활동하는 인사는 손에 꼽을 정도다.

최근 여론조사 결과를 봐도 국민신당이 본격적인 창당작업을 시작하면서 새정연의 호남지역 지지율은 소폭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호남지역의 정통 야권 지지층을 향한 신당에 그칠 것이란 전망이 나온 이유다.

하지만 이 같은 분열된 모습이 국민들에게는 정치에 대한 불신으로 이어질 우려가 적지않다. 또 집권 여당에 비해 상대적으로 정당지지도나 낮은 수준에 머물러 있는 새정연 입장에서는 야권 분열로 인해 여당이 반사이익까지 얻을 경우, 내년 총선이 더욱 어려워질 수도 있다.

지역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보수를 지향하는 정당이 새누리당뿐인데 비해 진보성향의 야당이 분열돼 선거를 치른다면 필패일 수 밖에 없다"며 "특히 선거를 앞둔 막판 야권연대에 대해 국민들의 피로감이 상당한 만큼, 빠른 시일내에 대안을 마련하는 게 시급해 보인다"고 말했다. 인상준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인상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