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무조정실 국감… 이전촉구 성명도

국회에서 6일 열린 정무위원회의 국무조정실에 대한 국정감사에선 미래창조과학부(미래부)의 세종시 이전 문제가 집중적으로 제기됐다. 또 국회 법사위원장인 새정치민주연합 이상민 의원(대전 유성)은 이날 성명을 내고 미래부의 세종시 이전을 촉구했다.

그러나 정부측은 "어떤 결정도 아직 하고 있지 않는 상황"이라며 여전히 유보적인 입장만 되풀이했다. 충청권의 강력한 반발이 예상되는 이유다.

국회 정무위 새정치민주연합 박병석 의원(대전 서갑)은 국조실에 대한 국감에서 이 문제를 조목조목 지적했다.

박 의원은 추경호 국무조정실장을 대상으로 한 질의에서 미래부의 세종시 이전은 어떻게 되는가라고 물었다. 이에 추 실장은 "기관의 성격이나 수용 능력 등을 감안해 현재 어떤 결정도 아직 하고 있지 않는 상황"이라고 답변했다. 그러면서 "우선 먼저 결정한 기관들의 이전 문제를 해결하고 난 뒤에 별도로 아마 행자부에서 검토를 하리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박 의원은 "행자부에서는 절차의 문제는 생각할 수 있어도 이전 문제는 법에 관한 사항"이라고 반박했다.

이어 "행자부는 절차의 문제를 판단하는 것이지, 이전 여부에 관해서 판단할 것은 아니다라는 것을 강조하는데 동의하는가"라고 추궁하자 추 실장은 "기본적으로 그런 걸 바탕으로 행자부가 먼저 의견 수렴하고 판단할 것"이라며 "저희들 하고도 협의를 나중에 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같이 정부의 미온적인 입장이 계속되자 새정치연합 이상민 의원은 이를 비판하면서 미래부의 이전을 촉구하는 내용의 성명을 냈다.

이 의원은 "현 정부는 더 이상 애매모호한 태도로 혼란을 가중시키지 말고 조속히 미래부를 세종시로 이전해야 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서울=우명균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