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2만명 강력촉구 서명 여야 대표·국회 전달, "인구 대비 분구 마땅"

20대 국회의원 총선거에서 대전지역 선거구 증설을 염원하는 시민들의 목소리가 국회에 전달됐다.

국회의원 선거구 증설 대전범시민협의회는 5일 선거구 증설을 촉구하는 시민 서명서와 청원문을 정의화 국회의장,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여야 각 당 대표 등에게 전달했다. 이번에 국회에 전달된 대전시민의 선거구 증설 촉구 서명서에는 지역민 3명 중 1명꼴인 51만 7800여 명의 여망이 담겨 있다.

선거구증설시민협의회는 `20대 총선 선거구 획정에 즈음해 153만 대전시민이 국회에 요청하는 글`을 통해 유성구의 선거구 분리 증설을 강력 촉구했다.

협의회는 "지난 9월부터 대전의 선거구 증설을 촉구하는 서명운동을 전개해 52만 여명의 시민이 참여했고, 이는 지역 주민의 강력한 주권회복 의지임을 국회에 알린다"고 말문을 열었다. 이어 협의회는 "대전은 대한민국 행정·과학의 중심지로서 커다란 자부심을 가졌지만, 지역의 정치적 위상과 대표성의 기준이 되는 국회의원 정수는 인구대비 타 광역시보다 적어 상대적 불이익을 받아왔다"면서 "만약 이번에도 선거구 획정이 불합리하게 이뤄진다면 시민 모두는 결코 좌시하지 않고 가능한 모든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천명했다.

마지막으로 협의회는 △20대 총선 선거구를 헌법적 가치와 인구의 대표성을 반영한 합리적 기준 및 일정에 따라 차질없이 획정할 것 △당리당략에 의한 왜곡 없이 공정하게 객관적으로 획정을 진행할 것 등을 강력 촉구했다. 우명균·성희제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성희제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