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의 내년도 국비 예산 확보에 비상이 걸렸다고 한다. 특히 세계 문화유산으로 등재된 백제 역사 유적지구와 관련된 예산이 제대로 반영되지 않고 있다는 소식이다. 이러다 충남도의 핵심 사업 추진에 차질이 빚어지는 것은 아닌지 여간 우려스러운 게 아니다. 주요 예산이 정상적으로 반영되도록 충남도는 물론 여야의 초당적인 노력이 절실한 시점이다.

충남도에 따르면 내년도 정부 예산 주요 사업을 보면 유네스코 세계유산 백제역사지구 보존·관리·활용(세계 유산사업)을 비롯해 서해선 복선전철 사업, 서부내륙권 광역관광 개발 사업 등이 대표적이다. 우선 세계유산 사업을 위해 정부에 요청한 국비는 518억 원이다. 토지 매입과 보존관리 시스템, 관광수용 시스템 구축에 반드시 필요한 예산이다. 그러나 도가 요청한 금액의 17%정도만 기획재정부에서 심의중인 것으로 알려진다. 기재부가 신규 사업의 국비 반영에 난색을 표명하고 있기 때문이라는 게 이유다. 이런 입장이 기정사실화된다면 주요 사업 추진은 더뎌질 수밖에 없다.

올해 착공한 서해선 복선전철 사업도 비슷한 실정이다. 도는 내년도 예산으로 3950억 원을 요구했지만 국토교통부는 절반이 조금 넘는 2300억 원만 기재부에 제출했다. 기재부에서도 그대로 반영된다는 보장이 없어 국비는 이 보다 더 줄어들 수 있다. 그렇다면 이 사업은 당초의 계획보다 연장될 가능성이 높다는 계산이 나온다. 서부내륙권 광역 관광개발 등 충남도의 일부 중점 사업도 국비 확보에 어려움이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다른 사업과 비슷하게 기재부에서 제동이 걸리면서 비상이다. 기재부는 나름 이유를 들고 있지만 충남도의 주요 사업들이 줄줄이 차질을 빚을 수 있다는 데 문제가 있다.

사안의 심각함을 파악한 충남도는 7일 국회에서 국회의원을 초청해 도정 간담회를 갖는다. 예산안 확보를 위해 매년 국회에서 간담회를 갖긴 했지만 이번엔 세계 유산 등 주요 사업에 차질을 빚을 수 있다는 점에서 급하게 마련한 자리다. 국회의원과의 능동적인 공조를 통해 충남도가 원하는 예산을 확보해 이들 사업을 순조롭게 추진할지 관심이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