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가 2018년부터 초·중·고등학교에 적용할 교육과정 개정과 관련해 어제 한국교원대학교에서 공청회를 개최했다. 앞으로 2일과 4일 잇따라 공청회를 진행한다고 한다. 이번 공청회는 교육부 차원에서 문·이과 통합형으로 불리는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총론과 과목별 교육과정 시안을 공개하는 마지막 자리다. 교육부는 공청회와 교육과정심의회 심의 등의 절차를 밟은 뒤 이달 말쯤 '2015 개정 교육과정'을 확정·고시할 계획이다. 개정된 교육과정은 2018년(초등학교 1-2학년은 2017년)부터 연차적으로 적용된다.

이번 개정 교육과정의 초점은 인문학적 상상력과 과학기술 창조력을 갖춘 인재 양성에 맞춰져 있다. 현재 중학교 1학년이 고등학교에 들어가는 2018학년도부터는 문과와 이과의 구분이 없어지고, 국어·수학·영어·한국사·통합과학·과학탐구실험·통합사회 등 7개의 공통과목이 도입되는 게 가장 큰 특징이다. 국어와 영어 수학 등 지식편중에서 벗어나 창의성을 갖춘 인재로 육성하자는 게 취지다.

이를 위해 영어 교육과정 시안은 현행보다 성취기준 수를 30% 정도 감축하고 학교급별로 어휘를 나눠서 제시하는 등 학습부담을 경감했다. 국어 교육과정도 적정한 학습범위를 제시하는 성취기준이 지금보다 23개가 줄었다. 수학 교육과정 시안은 학생들의 수업부담을 줄이려고 '평가 유의사항'을 신설했다. 이는 난이도 높은 문제 출제가 수학을 포기한 이른바 '수포자'를 양산한다는 지적에 따라 교육과정에서 벗어난 내용을 평가하지 못하게 하는 것이다.

하지만 교육과정이 아무리 좋은 방향으로 바뀐다고 해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을 포함한 대학입시요강과 연계되지 않는다면 이번 개정안이 실효를 거두기 힘들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 일각에서는 수능시험 개편안에 대한 논의 없이 교과서만 바꾸는 꼴이라며 부정적인 시각을 내보이고 있다. 교육부 시안에 비판적인 교육단체들은 야당 국회의원들과 따로 토론회를 열기로 해 교육과정 고시를 앞두고 논쟁도 예상된다. 문·이과 통합교육의 취지를 살리기 위해서라도 대입수능시험 개편안 논의가 함께 이뤄져야 한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