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최자 정 의장 없이 '믹타' 참석 의장단 접견 의장실 "일정 안맞았다"지만 유감기류 못감춰

국회 개정안의 거부권 정국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박근혜 대통령이 2일 정의화<사진> 국회의장이 주최하는 믹타(MIKTA) 5개국 국회의장 회의(1-3일)에 참석한 의장들을 청와대에서 접견했지만 정작 정 의장이 제외돼 미묘한 파장이 일고 있다.

여의도 안팎에서는 개정 국회법의 위헌성 논란을 놓고 박 대통령과 정 의장이 이견을 보이고 있는 게 일정 취소의 주된 이유로 작용한 게 아니냐며 여러 해석을 쏟아내고 있다.

믹타는 우리 정부가 중견국 외교를 위해 2013년 9월 유엔 총회를 계기로 멕시코와 인도네시아·터키·호주 등 5개국과 외교장관회의를 출범한 회의체여서 모임 비중이 적지 않다. 국회의장실에 따르면 당초 박 대통령은 이날 낮 청와대에서 믹타 회의에 참석하는 5개국 의장과의 오찬 간담회가 예정됐다. 그러나 오전에 의장들의 청와대 예방 행사로 격이 낮춰져 대체됐고, 결국 정 의장은 행사에서 빠졌다.

이에 대해 민경욱 청와대 대변인은 "당초 오찬은 확정된 일정이 아니었고 대통령의 다른 일정 때문에 1시간이 넘는 오찬을 소화할 수 없어서 일정 자체가 빠졌다"며 "그런데 협의 과정에서 접견하는 자리라도 있었으면 좋겠다는 요청이 있어서 접견으로 대체된 것"이라고 해명했다.

의장실의 관계자는 "청와대로부터 박 대통령의 다른 오찬 행사가 있어서 믹타 국회의장 오찬 일정을 조정하게 됐다는 통보를 받았다"며 "이에 따라 오찬은 정갑윤 국회 부의장이 대신 주재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정 의장 측은 확대 해석을 경계했다. 행정부 수반인 대통령과 입법부 수장인 국회의장의 충돌로 비쳐질까 우려해서인지 말을 아꼈다. 다만, 공식적으로는 노 코멘트였지만 유감의 기류마저 감추지는 못했다.

한편 박 대통령은 믹타 의장들을 접견한 자리에서 "북한 핵문제로 야기된 제반 도전에 국제사회가 일치된 목소리와 단합된 의지로 대응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동북아와 한반도의 불안을 해결할 수 있는 궁극적 방안은 한반도 평화통일로서 이는 세계의 신성장 동력을 제공하는 귀중한 기회가 될 것"이라며 우리의 평화통일 노력에 대한 각국 의장들의 지지와 관심을 당부했다고 청와대는 전했다. 서울=송신용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송신용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